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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 상장하는 빅히트, 주요지수 편입 가시화되나

코스피200 조기편입, 보통주 시총 50위 여부 결정 주목
기본 유동비율 30%, 예상 유동 시총 규모 1.1조~1.4조

오는 10월에 상장하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주요지수 조기편입이 가능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코스피(KOSPI)200의 조기편입 기준은 코스피 시장 내 보통주 시가총액 50위 이내인지 여부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빅히트의 조기편입 가능성에 시장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빅히트엔터의 공모희망가 밴드로는 10만5000원에서 13만5000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총 상장주식수는 3384만6192주에 달한다. 현재 빅히트엔터의 예상 시가총액은 3조6000억원에서 4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초기 공모가 밴드 기준으로 보면 SK바이오팜에 맞먹는 대형주 IPO라는 설명이다. 기본 유동비율은 30%이고, 예상 유동 시가총액 규모는 1조1000억원에서 1조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빅히트엔터의 공모희망가 상단 기준의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비율 30%를 적용한 유동 시가총액 수치는 각각 4조6000억원, 1조4000억원 규모다. 이 수치는 각각 MSCI와 FTSE의 조기 편입 기준은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당 시가총액 수치는 코스피 시총 순위 50위권도 살짝 미달하는 수준인 셈이다.
또 조기편입 여부는 상장 직후 초기 주가 흐름에 따라 주요 지수 편입이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상장 첫째 날과 둘째 날의 초기 주가 변동과 유동비율 기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통상적으로 기관 수요가 많은 경우, 기관 락업 물량으로 인해 MSCI 적용 유동비율이 낮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지적이다.
주가가 20만원이 되고 유동비율이 30% 적용을 받거나 주가 35반원이 되고 유동비율이 18%가 되는 시나리오 하에서 조기편입 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기편입이 되지 않으면 3개월 거래기간 조건으로 인해 내년 2월 리뷰 때가 되어야 편입 검토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글로벌 주요 주가지수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과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와 국내 주요 주가지수인 코스피200은 시가총액이나 유동 시가총액이 큰 IPO 종목에 대해 조기편입 규정을 가지고 있다.
김동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재 기준으로 MSCI 지수의 조기편입 기준을 계산해보면 종목의 전체 시가총액이 4조3000억원, 유동시가총액이 2조1000억원이 넘어야 조기편입이 가능한 걸로 예상한다"며 "FTSE 기준에서는 종목의 전체 시가총액은 5조1000억원, 유동 시가총액이 1조7000억원이 넘어야 조기편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코스피200 지수는 신규상장종목 특례와 대형주 특례를 각각 가지고 있는데 신규상장종목 특례는 IPO주가 상장일 이후 15거래일 일평균 시가총액이 코스피 보통주 종목 중 상위 50위 이내인 경우에 가까운 선물 만기일에 편입시킨다는 규정이 있다. 또 대형주 특례는 대형 IPO주에 대해 6개월 거래 조건을 완화해 지수에 편입한다는 내용이다.
김 연구원은 "만약 빅히트 엔터의 상장 초기 주가가 공모가 대비 15% 가량 상승해서 50위 이내가 된다면 조기편입이 성공할 수 있다"며 "조기편입 즉 신규상장종목 특례까 성공하면 가까운 만기일인 12월 정기변경 시점에서 코스피200에 편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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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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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금융감독 부실이 투자자 피해 불러

대형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1조 6000억원대의 라임자산운용펀드부터, 파생결합펀드(DLF), 디스커버리펀드, 옵티머스펀드 등 굵직한 금융사고가 연이어 터지면서 금융시장은 큰 혼란에 빠졌다. 금융감독원이 현재 각 금융사의 상품가격, 수수료율부터 경영 전반까지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연이어 사고가 터지자 금융감독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일차적으로 최근 발생한 금융사고는 금감원의 감독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이 주요 원인이다.
금융당국은 2015년 사모펀드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 시장을 활성화 시키려는 의도였다. 그러나 제대로 된 규칙을 제공하지 않은 탓에 전문성 낮은 운용사들이 고위험 상품에 뛰어드는 부작용을 낳았고, 이는 곧 금융사고의 원인이 되었다. 시장이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고, 이를 감독할 책무를 방기한 금감원이 자신들의 책임은 쏙 빼고 금융사에게만 사고의 책임을 떠넘겼다.
금융사고에 대한 금감원의 후속 대책도 논란이다.
금융감독원은 2019년 터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이후 은행과 보험사가 사모펀드와 신탁상품을 팔지 못하게 했다. 소비자에게 투자 위험을 정확히 알리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았다. 이는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조치다. 금감원이 진정으로 소비자를 보호하기를 원한다면 판매 금지 조치가 아니라 불완전 판매를 해소하고, 소비자에게 실질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우선이다. 민원거리를 원천 차단하는 관료주의적이고 행정편의적인 방식은 소비자 보호에 역행하는 결과를 낳는다.
금감원의 인기영합적 결정도 시장에 혼란을 주고 있다.
최근 라임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은 피해자들에게 전액을 배상하라고 권고했다. 원금 100% 배상은 역대 최고의 배상 비율이다. 라임사태가 정치권 인사들과 연관 있다는 논란이 제기되자 책임 소재 여부를 따지지 않고 정치적 해법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영역이 민간 금융 시장에 개입하는 이른바, 관치금융은 우리 금융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런 정치적 의사결정은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익은 물론, 그에 따른 위험과 손실을 모두 책임지는 것이 투자의 기본이다. 투자금을 부실하게 운영한 운용사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 판매사에 큰 책임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더 큰 이윤을 남기기 위해 원금 손실의 위험이 큰 고위험 상품에 투자한 투자자도 일정부분 책임을 져야 하는 이유다. 투자의 기본을 무시한 정치적 판결은 운영사와 투자자의 도덕적 해이 문제를 야기할 것이며, 그만큼 금융시장은 위축될 수밖에 없다. 이는 금융기업과 투자자 모두에게 손실이다. 금융사는 과도한 규제 때문에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지 못할 것이며, 이는 잠재적으로 투자자에게도 손해다.
부실한 금융상품이 시장을 교란시키다 보니 우리 금융시장 전반의 경쟁력도 낮다. 아시아 금융 허브였던 홍콩이 정치적 문제로 위상이 크게 흔들리면서, 해외 금융기업들이 다른 국가로 이동을 하고 있다. 아쉽게도 한국을 택한 기업은 하나도 없다. 금융당국의 통제가 너무 강해 기업의 자율성이 낮고, 금융시장이 정치적 영향력 하에 있기 때문에 시장의 효율성이 떨어진 탓이다. 금융시장의 발전이 더딘 것은 금융감독원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금융경쟁력을 높이는 제도마련에 소홀했기 때문이다.
우수한 금융상품이 경쟁하는 시장일수록 소비자의 선택권이 잘 보호되고 사회적 편익도 상승할 수 있다. 금융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안정적으로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는 수준의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시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감독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 사고를 근절하겠다며 금융시장에 대한 통제만을 강화하는 방식으로는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다. 금융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져야 상품의 안정성과 수익성도 상승할 수 있다. 시장의 기능을 고려한 규칙 하에서 금융기업들이 자율적으로 경쟁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곧 소비자를 보호하는 최선의 길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글/곽은경 자유기업원 기업문화실장

D-피플라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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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피플라운지] 권병윤 이사장 “한국 보행자 안전 세계 하위권, 수준 높여야”

“지난 수년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보행자 사망사고 비율은 높습니다. 내년 4월부터 시행될 ‘안전속도 5030’ 정책은 보행자 보호를 위한 최고의 방법입니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지난 21일 서울 서초구 교통안전공단 서울사무소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안전속도 5030’ 정책 효과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다.
안전속도 5030은 전세계 국가 중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행자 안전수준 개선을 위해 정부가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는 범국가적 정책이다.
도시부 내 기본 제한속도를 현행 60km/h→50km/h로 낮추고, 주택가 주변이나 어린이‧노인‧장애인보호구역 등 보행자 안전이 필요한 지역은 30km/h로 지정함으로써 충격 시 사망가능성을 낮출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우리나라 보행자 사망자비율은 39.9%로 129개국중 110위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7년 연속 감소 추세다. 특히,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3349명으로 2018년에 비해 11.4% 감소했으며, 올해는 3000명 이하까지 내려갈 것으로 공단은 내다봤다.
그러나 보행자 사고는 전체 3300여명 중 약 40%라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보행 중 사망자는 OECD 평균(1.0명)보다 3.3배나 높다. 이유가 무엇일까?
권 이사장은 그동안은 ‘사람 중심’의 교통문화가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현재는 자동차 안전기준이 국제수준과 비슷해질 만큼 강화됐고, 이에 따라 선진국과 비교해도 ‘차량 안’ 사망자 비중은 비슷하다”며 “그러나 전좌석 모두 안전띠 실시나 음주운전 강화 등 차량 자체에 대한 안전문화에만 치중한 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는 ‘보행자’ 위주의 교통안전문화를 강화하려고 한다”며 “사람 중심의 교통문화가 선진화 돼야 궁극적으로 보행자 사고가 감소할 것이다. 이것이 교통안전과 관련한 마지막 관문”이라고 강조했다.
권 이사장은 안전속도 5030 정책이 보행자 보호를 위한 교통안전문화의 첫 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도시부 제한속도를 50km/h로 설정하고 있다.
그는 “도시부 제한속도를 60km/h에서 50km/h로 하향 시, 덴마크는 24%, 호주는 18% 사망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난해 서울 종로 및 전국 65개 지역 대상 조사결과 교통사고 사상자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앞으로 공단은 내년 4월부터 전면 시행되는 도시지역 제한속도 하향에 대한 국민 인지도 및 공감대 제고를 위해 온라인 중심의 언택트(Untact) 홍보를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공단 역시 분주해졌다.
공단은 단기적으로는 대중교통을 비롯한 사업용 자동차 관리 측면에서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일상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적용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기존 대량수송 중심의 대중교통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난 새로운 교통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권 이사장은 “코로나 이전에는 대중교통을 장려했지만, 이제는 감염우려로 인해 사회적으로 대중교통을 기피하는 면이 있다”며 “교통수단안전검을 통해 지속적인 감염병 전파 예방 활동을 점검하고,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중교통 혼잡도를 줄여 감염병 전파에 대한 안전과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선신설·운행증대를 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기적으로는 다가올 자율주행 중심의 공유자동차 시대를 대비해, 지속적인 신기술을 지원해 자율차ㆍ드론 등 새로운 수단의 대안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친환경차ㆍ자율차 등 미래차 시대를 위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 공단은 자율주행자동차 안전기준의 제도적 기반마련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케이시티(K-City)’를 활용해 민간의 안전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전기ㆍ하이브리드차 안전기준 6항목, 수소연료전지 기준 15항목, 자동차수소내압용기 규정 제정 등 안전한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권 이사장은 “자율차가 상용화되면 공단이 안전여부를 검증해야 한다”며 “현재 국제적으로 안전진단 기준이 논의되고 있으며, 공단도 국제기준에 준하는 워킹그룹에 참여해 함께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시승기

LGU+, 푸조·DS에 ‘커넥티트카’ 기술 적용

한불모터스와 통신·인포테인먼트 사업협력
‘DS 3 크로스백 E-텐스’ 모델부터 적용

LG유플러스는 푸조와 DS 오토모빌의 공식 수입원인 한불모터스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통신 및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전방위적 협력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푸조·DS 브랜드 차량에 커넥티드카 기술이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서울 성동구 한불모터스 본사에서 ‘커넥티드카 통신·인포테인먼트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갖고, 상호 유기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가기로 합의했다.
양사는 오는 21일 출시 예정인 DS의 전기차 ‘DS 3 크로스백 E-텐스’ 모델부터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도입한다. 푸조와 DS의 다양한 모델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커넥티드카 구매 고객들은 LG유플러스 통신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 자동 업데이트를 기반으로 하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전화, 날씨, 문자 확인 ▲실시간으로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 안내 ▲스트리밍 음악과 같은 인포테인먼트 ▲홈IoT 연계 서비스 등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향후 국내 법제화 예정인 긴급구난체계(e-Call) 시스템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LG유플러스는 차량 통신 및 콘텐츠 시장을 선점해나가고, 미래 모빌리티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사업 기회를 찾는다. 한불모터스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음성인식 기술 등 최신 ICT를 탑재한 상용차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박성율 기업영업2그룹장 상무는 “이번 제휴는 국내 대형 수입차 유통회사를 통해 당사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경로를 다양화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며 “양질의 통신,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해 커넥티드카 시장이 꾸준히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불모터스 동근태 영업기획 상무는 “국내 최고의 통신업체와 손 잡고 수입자동차 시장에 선도적으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푸조와 DS 고객들에게 수입자동차 업계 최고 수준의 EV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자사 고객들이 보다 스마트한 카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피 간보는 외국인...자루에 담은 건 ‘저평가株’

2020.09.22 05:00 |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sw100@dailian.co.kr)

원화 강세 속도가 빨라지는 등 외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 변화를 둘러싼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외국인들의 매매패턴은 상반기 시장을 이끈 고평가 성장주보다는 가격 메리트가 돋보이는 대형 저평가주에 초점이 맞춰졌다. 전문가들은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경기회복 주도주와 함께 외국인 순매수의 교집합에도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들은 지난주(14~18일) 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에서 6472억3322만원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외국인은 지난 2월부터 5개월 연속 ‘팔자’ 기조를 이어간 뒤 지난달 순매도로 돌아섰다. 특히 지난달 말 기준 외국인의 국내 주식 보유 비율은 30%로 지난 2016년 6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그러다 이달 중순부터 한국 주식을 사들인 뒤 지난 21일에는 다시 724억원 가량 순매도 전환을 보이는 등 변동성이 커진 상태다.
최근 외국인이 한국 증시에 발을 담근 것은 원·달러 환율 하락(원화 강세)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주 환율은 위안화 초강세와 맞물려 1180원대의 박스권에서 벗어나 1160원대로 떨어졌다. 위안화는 양호한 경기 펀더멘털과 채권 중심으로 외국인 자금이 유입되며 강세 기조를 보였다. 위안화와 연동된 원·달러 환율 하락은 외국인의 자금 유입을 부추기는 요소다. 외국인 입장에선 국내 주식 투자를 통한 자본이득과 함께 환차익을 노릴 수 있다.
이 기간 외국인들의 장바구니를 보면 가격 메리트가 돋보이는 반도체 등 대형 수출주를 주로 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외국인 투자자 순매수 1위 종목은 SK하이닉스(5425억원)이다. 이어 LG화학(2810억원), 삼성전자(2741억원)가 각각 2, 3위를 기록했다. 현대모비스(679억원), 기아차(211억원) 등 자동차주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증시가 조정 과정을 거치면서 기업의 내재가치와 비교해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종목들의 기업가치가 향후 정상화 될 것이란 기대감에서 비롯됐다. 반도체 업종이 대표적이다. 전문가들은 반도체 대장주인 삼성전자의 경우, 메모리 업황 사이클과 맞물려 실적·주가의 등락이 반복돼왔지만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상승에 주목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삼성전자는 낮은 밸류에이션에서 탈피하지 못했는데 디램 가격의 변동성이 크다 보니 실적의 안정성이 낮고, 신성장 아이템이 부재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파운드리 고객 확보와 5G 통신장비 수주는 주가순자산비율(PBR) 1.5배 안팎에서 머물러 있던 밸류에이션이 2배 이상으로 뻗어나갈 단초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K하이닉스도 긍정적인 변화의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 이후 코스피가 67% 오르는 동안 SK 하이닉스는 18% 수준의 반등에 그쳤지만 안 좋은 요인들은 이미 상당 부분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봐야 한다”면서 “특히 실적 방향 변화 4~6개월 전에 주가 방향이 바뀌어 왔던 학습효과를 감안하면, 점진적 비중 확대에 무게가 실리는 쪽으로 분위기가 변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함께 외국인이 한국 시장을 팔면서도 선별 매수하는 대상에 대해 점검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시총 대비 외국인 순매수 상위 업종은 섬유·의복, 비철금속, 전자·부품 등이다. 종목은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현대글로비스, 휠라홀딩스, 에스엠, 풍산, DGB금융 등이다.
김승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은 정상화라는 증시 성격 변화에 한발 먼저 베팅하고 있는 것”이라며 “지금은 하락한 언택트 성장주를 다시 볼 때가 아니라 경기회복 주도주와 외국인 순매수의 교집합을 찾는 것이 효과적인 시기”라고 조언했다.
현재 한국 기업의 수출 경쟁력 약화 문제는 글로벌 경기와 교역회복이 가시화되며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코스피와 대표 수출주인 반도체, 자동차의 내년 이익 모멘텀은 각각 40%, 39%, 53%에 달한다. 환율이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지만 펀더멘털 모멘텀이 환율 효과보다 강하다는 분석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환율 효과가 내년 코스피와 수출주 실적 모멘텀을 좌지우지하지 못할 것”이라며 “환율보다 양호한 글로벌 경기, 이와 맞물린 업황·실적 개선 기대가 증시와 수출주 흐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관측했다.

테슬라 배터리데이 앞둔 LG화학…'분노 개미' 이탈 가속화되나

2020.09.22 05:00 |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kms101@dailian.co.kr)

테슬라 배터리데이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LG화학의 주가 변동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테슬라가 배터리 관련 신기술을 발표할 경우 LG화학 주가가 단기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물적분할 소식에 분노한 개인 투자자들의 이탈이라는 수급 악재도 주가에 그림자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피시장에서 LG화학은 전 거래일 대비 3만9000원(5.86%) 하락한 62만70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개인 투자자들은 이날 하루에 543억8700만원을 순매도하면서 주가 하락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지난 17일과 18일의 매도금액인 1458억원, 1170억원을 포함하면 3거래일 만에 3173억원을 팔아치운 셈이다.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346억7200만원, 127억2200만원을 순매수했다.
이날 개인 투자자가 LG화학의 주가를 순매도하면서 하락으로 이끈 원인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배터리사업 부문의 물적분할을 결정한 데 따른 실망감에 개인 투자자의 매도세가 지속됐기 때문이다. LG화학은 지난 17일 전지사업부문을 분사해 오는 12월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물적분할 방식이 기존 주주들의 지분을 희석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이에 반발한 주주들의 패닉셀이 지속된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오는 22일(한국시간 23일 오전) 진행 예정인 테슬라의 ‘배터리데이’ 내용이 LG화학에 악재로 작용할지 모른다는 우려다. 업계에서는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 생산 계획과 중국 CATL(닝더스다이)과의 배터리 합작을 발표할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현재 LG화학은 25.5%로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테슬라가 21.0%로 3위인 CATL과 손을 잡으면 그만큼 LG화학의 점유율이 줄어들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증권가에서도 대체적으로 LG화학 주가가 배터리데이로 인해 단기 조정을 받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테슬라가 CATL과 합작할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는 가격 때문이다. LG화학이 주로 생산하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는 중국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는 우위에 있지만 생산 비용이 비싸 가격경쟁력에서 뒤쳐진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원민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테슬라가 건식공정과 LFP에 대한 청사진을 내놓는다면 중국정부의 전기차 보조 정책과 비용측면에서의 유리함 때문에 CATL이 주목을 받아 단기적으로 LG화학 주가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추후 기술개발을 통해 NCM의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 가격 경쟁력을 되찾게 된다면 다시 상승할 가능성은 충분한데다 배터리데이에 대한 우려를 선반영한 부분도 있어 조정폭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주가가 움직일 경우 개인의 추가 이탈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물적분할로 인해 이미 한 번 주가 하락을 경험하면서 실망감을 경험한 만큼 개인들이 이를 추가 손절의 기회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지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구체적인 발표 내용이 나와야 정확하게 알 수 있겠지만, 테슬라가 배터리데이에서 신기술을 선언하거나 하면 LG화학 주가가 단기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개인 투자자 이탈이 늘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현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테슬라가 제시할 배터리 독립이라는 키워드는 국내 2차 전지 섹터에 조정 논리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배터리데이를 눈앞에 두고 물적분할을 발표한 LG화학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현재 조정세가 단기적으로 지속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배터리데이로 인한 조정장세가 길어지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테슬라가 아직 배터리를 양산한 경험이 없어 기존 업체를 위협할 수준으로 성장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한상원 대신증권 연구원은 "테슬라가 배터리 비용을 축소하기 위한 방안을 포함한 기술적 진보를 이뤄내면 단기적으로 국내 배터리 업체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면서도 "아직 그 정도 기술적 혁명은 없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70%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수요는 테슬라 이외 업체들로부터 발생해 궁극적으로 기존 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이라고 전했다.

주담대 ‘6.17대책’에도 6조원 폭증…규제 약발 안먹혔다

2020.09.22 05:00 |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ny4030@dailian.co.kr)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은행 대출 규제를 강화한 6.17 부동산 대책을 내놨지만 국내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은 여전히 빠르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대 시중은행에서 대출 규제가 시작된 지난 6월 이후 석달 간 6조원 넘게 불어났다. 부동산 대책 부작용으로 집값이 급등하며 주담대 규모도 고공행진하면서 규제가 무색하다는 지적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의 8월 주담대 잔액은 456조9836억원으로 지난 5월(450조6097억원) 대비 6조3739억원(1.41%) 증가했다. 6.17 부동산 대책 규제가 시작된 6월부터 8월까지 석 달 동안 6조원 넘게 불어난 것이다.
1년 전(9조6740억원)과 비교하면 증가액이 소폭 둔화됐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이번달 1~18일까지는 9000억원 가량 늘었다. 일별 주담대 잔액이 공개되지 않는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의 경우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고 가정한 것으로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이 늘어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규제에도 대출잔액이 늘어난 것은 결국 집값이 오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집값이 크게 올라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경우가 늘었다는 얘기다. 실제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전국 집값은 35주째 상승했다. 2017년 12월 첫 주 집값을 100으로 환산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로 봤을 때 올해 1월 첫 주는 98.1에 머물렀으나 8월 5주 101.85까지 확대됐다.
앞서 정부는 경기와 인천 대부분의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묶고 규제지역 내 주담대 및 보금자리론 실거주 요건과 전세자금대출보증 제한 등을 강화하는 6.17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무주택자가 전 규제지역 내 주택 구입을 위해 주담대를 받는 경우 주택가격과 관계없이 6개월 내 전입 의무가 부과됐다. 1주택자 역시 전 규제지역 내 주택 구입을 위해 주담대를 받는 경우 6개월 내 기존주택 처분 및 신규주택 전입 의무를 부과되고 있다.
또한 법인을 활용한 투기수요가 발행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주택매매·임대사업자 대출 규제도 강화했다. 기존에는 규제지역 내 주택매매 임대 사업자 주담대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20%~50%, 비규제지역 내에서는 LTV 규제가 없었지만 이제는 모든 지역 주택 매매 임대 사업자에 대해 주담대가 금지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오히려 집값·전셋값 급등세가 이어지면서 주담대(전세대출 포함) 뿐만 아니라 신용대출까지 고공행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전혀 약발이 안먹혔다는 지적이다.
실제 5대 시중은행의 지난달 말 전세자금대출 잔액은 78조1983억원으로 7월 말(76조7736억원)보다 1조4247억원 늘었고 신용대출 역시 120조1992억원에서 124조2747억원으로 4조755억원 증가했다.
시중은행들은 주담대 가산금리를 조정하거나 우대금리 폭을 낮추며 대출 속도조절에 나선 모습이다.
5대 시중은행의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연계 변동금리형 주택대출 금리는 지난 달에 비해 올랐다.
이날 기준 신한은행의 신규취급액 기준과 신잔액 기준 주택대출 금리는 모두 2.67~3.89%인데 지난달 19일(연 2.31~3.56%)보다 금리대가 0.33%포인트 높아졌다.
하나은행은 신규취급액 기준 금리가 지난달 19일 연 2.48~3.78%였는데 이날 금리는 2.654~4.045%다. 상단과 하단이 각각 0.174%포인트, 0.265%포인트씩 올라갔다.
KB국민은행(2.62~3.82%)도 이 기간 최저·최고금리가 0.39%포인트, 0.09%포인트 올랐다. NH농협은행(2.23~3.64%) 역시 최저금리가 0.19%포인트 높아졌다. 우리은행의 경우 연 2.28~3.88%로 최저·최고금리가 0.02%포인트씩 낮아졌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부의 각종 규제로 집값, 전셋값이 상승하는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관련 대출 규모도 커졌다”며 “다만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추석 연휴 등의 영향으로 매매 시장 움직임이 주춤해지면서 대출 수요도 줄어든 추세”라고 말했다.

LG화학 배터리사업 분할 키…국민연금 선택에 쏠리는 눈길

2020.09.22 05:00 |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kms101@dailian.co.kr)

LG화학이 배터리(2차 전지)사업 부문 분할을 선언하면서 투자자별로 수급이 엇갈리는 가운데 국민연금과 개인투자자의 선택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배터리사업 최종 분할을 위해서는 다음 달 30일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참석 주주의 3분의2 이상이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국민연금의 지난달 말 기준 LG화학 지분율은 10.51%(822만6543주)다. 올 상반기 말 기준 지분율인 9.96%(702만9720주)보다 0.55%포인트 늘어난 규모로 현재 LG화학은 2대 주주다. 국민연금은 LG화학이 이사회를 열고 분할을 공식 선언한 지난 17일에도 LG화학 주식 2만8000주(186억900만원)를 순매수하면서 지분 확대에 나서기도 했다.
국민연금의 LG화학 지분율이 중요한 이유는 주총에서 의결권 행사여부에 따라 분할 여부를 판가름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법에 따르면 기업 분할 결정은 주주총회 특별의결사항이다. 이에 다음 달 30일로 예정된 임시주총에서 LG화학이 배터리사업 부문의 분할을 최종 결정하기 위해서는 '참석 주주의 3분의2 이상'과 '총발행 주식 수의 3분의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현재 LG그룹 측이 LG화학 지분을 30.06% 보유하고 있는 만큼 총발행 주식 수 3분의 1동의 요건 충족은 이미 기정사실화 되는 모양새다.
중요한 건 참석 주주의 3분의2 이상 동의다. LG화학의 지분율 상 소액주주 비중이 54.33%이고 이 가운데 외국인 지분율은 35.83%다. 개인 투자자들은 올해에만 LG화학을 111만3900주(8462억원)를 순매수했다. 소액주주 비중 가운데 기관을 제외한 개인 투자자의 총 지분율은 모두 합쳐 약 15% 정도로 추산된다. 이를 국민연금과 합하면 지분율이 25%를 상회하게 되고, 반대표를 던질 경우 참석 주주의 3분의2 이상 동의 요건을 충족할 수 없다는 시나리오가 나온다.
증권가에서는 전혀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지난 17일 LG화학이 배터리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물적분할을 결정하자 이를 악재로 받아들이고, 18일까지 이틀 새 2700억원을 순매도하면서 주가를 11.48%(8만1000원) 급락시키는 데 일조했다. 또 지난 16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물적 분할로 인한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를 막아달라"는 글에 7643명의 개인 주주들이 모이기도 했다. 이에 개인 주주들이 단결해 반대로 의견을 내는 것이 전혀 불가능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이지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국민연금의 의중은 주총 당일까지 준법경영원칙에 따라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을 테지만, 참석 3분의2 요건에 포함돼있는 만큼 LG화학에 우호적인지 여부가 분할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초 통과된 '10% 룰' 예외 조항 역시 국민연금의 반대 움직임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소로 꼽힌다. 과거 국민연금은 특정 기업 지분을 10% 이상 보유하게 된 투자자가 투자 목적을 경영 참여로 전환할 경우 6개월 안에 발생한 단기매매차익을 회사에 반환해야 했다. 이에 국민연금은 지난해 11.7%의 지분을 보유한 대한항공 경영에 관여하려다가 10%룰에 따라 차익 489억원을 반환해야 한다는 지적에 참여를 포기했다.
하지만 올해 초 금융위원회는 국민연금에겐 이를 적용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예외 인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국민연금은 10% 이상 지분을 보유한 기업에 대해 단순 투자를 넘어 주주로서의 활동을 벌여도 보유 지분의 매매차익을 반환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이로써 국민연금은 다수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현재 LG지주의 LG화학에 대한 지분이 30.06%로 3분의 1에 조금 못미치는 만큼 우호지분을 확보해야 분할이 쉬워지는 입장"이라며 "만약 개인 주주들이 의외의 단결력을 보여 반대 의견을 내고 여기에 10%룰에서 벗어난 국민연금이 적극적으로 경영 참여의사와 반대의사를 표출한다면 이론상으로 분할을 저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종적 감춘 전월세…찾는 사람 더 느는데 매물 절벽

2020.09.22 05:00 |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wiing1@dailian.co.kr)

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상한제 등 임대차법 시행으로 전세 매물 품귀가 심화되는 분위기다. 이에 매물이 부족하다 보니 서울 전세 거래량도 함께 감소했다.
22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집계 결과, 6월 서울의 전세 거래량은 1만1184건이었으나, 7월에는 1만144건, 8월 6271건으로 감소폭이 계속 커지고 있다. 이는 계약일 집계 기준이므로 신고건수를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8월은 작년 거래량에 비해 40.16%나 급감(4209건) 했다. 통상 2년 계약임을 고려했을 때 2018년과 비교해도 39.6% 감소한 수치다.
전문가들은 주택임대차 계약 갱신권 적용의 효과가 일부 나타난 것이란 분석이다. 임대차법 시행 이전인 4~7월 전세거래는 예년에 비해 증가했고, 7월말 임대차법 개정 이후론 거래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한아름 직방 매니저는 “5월 기준금리 인하와 더불어 비규제지역을 찾아 이동하던 갭투자 성격의 매매거래 증가가 전월세 거래로 이어졌고, 임대인이 7월31일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 이전에 임대차 재계약을 앞당겨 진행했을 것으로 짐작된다”고 풀이했다.
같은 기간 월세 거래량도 함께 줄어들었으나, 전세의 월세전환이 전세거래량 감소의 원인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이에 9월에도 전세거래량 감소세는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9월의 절반이 지난 시점이지만 여전히 거래량은 1507건에 그쳐 이후에 거래될 건을 감안하면, 전월 또는 전년에 비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전세 물량이 많지 않아 거래가격이 오를 것이란 예상과 달리, 평균 실거래가격은 오히려 하락세를 보였다.
서울 전세 실거래가격을 월별로 살펴보면 지난 6월 평균 4억8282만원으로 역대 최고가격으로 거래됐으나 7월에는 평균 4억5742만원으로 전월 대비 2540만원 떨어졌다. 이어 8월 평균 4억1936만원으로 떨어졌으나, 9월 들어 평균 4억3301만원으로 소폭 상승했다.
그는 “7~8월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 하락은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수 있어 시장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올해 서울지역에 남은 입주물량이 여전히 부족하고, 임대차법 개정으로 인해 전세 재계약 건수가 증가하며 나올 전세 매물량 역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아파트 청약을 위해 무주택자로 머무르는 수요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전세가격 상승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도 “전세시장의 매물 품귀 현상이 계속되고 있지만,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문의가 줄면서 가격 상승세는 다소 둔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매물 부족으로 인한 수급 불균형에 따른 불안은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규제폭탄‧공급대책에도 역대급 거래량…“내년엔 세금 압박 체감”

2020.09.22 05:00 |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think_uni@dailian.co.kr)

정부의 계속된 규제 폭탄에도 올해 주택 매매거래량이 역대급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주택 공급 시그널과 청약제도 개선 등에도 불구하고 올해 2~3분기 주택 매매거래는 30대가 주도한 상황이다.
집값 상승세가 강보합으로 넘어가면서 당분간 이 같은 분위기는 진정될 전망이다. 다만 규제로 인한 세제압박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체감될 것이며, 그 수준은 세계적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올해 전체 주택 매매거래량은 84만7569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44만7963건)과 5년 평균(62만8938건) 대비 각각 89.2%, 34.8% 증가한 수준이다. 특히 2006년 통계가 시작된 이래 가장 많은 주택이 거래된 것으로 파악됐다.
거래량 급등 현상은 ‘집값이 더 오르기 전에 사야한다’는 공포감에서 비롯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정부가 올해만 5번의 부동산 대책을 내놨음에도 시장의 불안심리를 잠재우지 못 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2월 경기도권 규제 확대, 5월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6월 규제지역 확대 및 갭투자 차단, 7월 종부세‧양도세‧취득세 등 강화 및 청약제도 개선, 8월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등이 발표됐다.
이처럼 정부가 시장을 옥죄는 규제뿐만 아니라 추가 공급책과 무주택자 청약기회 확대 방안도 골고루 내놨음에도 시장에선 주택거래량이 예년보다 급증한 셈이다.
◇매매량 급등 잦아드는 분위기…“부동산 시장, 내년이 위기”
지난달 주택 매매거래량만 따로 봤을 땐 8만5272건으로 전월(14만1419건) 대비 39.7% 감소해, 최근의 패닉바잉 현상은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신용대출 압박도 매매거래량 감소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신용대출은 고강도 대출규제 하에서 유일한 자금조달 방안으로 꼽혔지만, 최근 정부의 압박에 시중은행들이 대출총량 관리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쏟아낸 규제가 피부로 체감되는 내년부터는 부동산 시장에 관망세가 더욱 짙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위원은 “코로나19 재확산에 이어 추석 연휴가 다가오면서 매매와 전세시장의 움직임이 주춤해졌다”며 “매매는 수요자들의 관망세가 더욱 짙어졌는데, 가격급등 부담과 정부 규제 기조 등의 영향으로 선뜻 매수에 나서지 않는 분위기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부동산 3법으로 대폭 강화된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취득세가 내년부터 본격 적용을 앞두고 있는데, 그 압박감이 상당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두성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내년엔 시장이 굉장히 불안정해져 우려할만한 상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에서 공급대책을 내놓긴 했지만 당장 입주물량이 위축되고, 내년부터 체감될 세금 압박도 세계적인 수준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 매수' 의견 낸 증권사, 뒤로 주식 200억원 매도

2020.09.22 00:45 |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kms101@dailian.co.kr)

증권사들이 LG화학 주식을 대량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LG화학이 배터리(전지)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한다는 소식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면서 '매수' 의견을 내고, 정작 뒤에서는 주식을 매도한 것이다.
22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LG화학의 물적분할 소식이 나온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 동안 금융투자업자는 고유자산인 회사자금으로 투자해 보유하던 LG화학 주식 2만6500주를 순매도했다. 거래 대금 기준으로 204억7800만원에 달하는 규모다.
금융투자업자는 투자자분류 가운데 증권, 선물회사, 자문사, 운용사 등이 고유자산 운용을 위해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다. 이들이 고유자산으로 투자한 LG화학 주식을 매도한 것은 물적 분할 결정으로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LG화학의 물적분할이 기업 가치 재평가에 긍정적이라며 '매수' 의견을 유지하거나 목표주가를 높였다. 신영증권과 메리츠증권은 물적분할 발표 후 LG화학의 목표주가를 기존 70만원과 81만원에서 91만원과 93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산림보호 공익 캠페인의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세요”

2020.09.21 23:20 |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aswith@dailian.co.kr)

산림청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30일간 산림 내 불법행위 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산림보호 공익 캠페인’의 신규명칭 발굴을 위한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산림보호 공익 캠페인의 공식 명칭을 새롭게 함으로써 산림보호에 대한 대국민 관심을 유도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행사다. 기존의 캠페인 공식 명칭은 ‘임(林)자 사랑해’다.
공모 내용은 ‘산림보호 공익 캠페인’의 신규명칭과 그 의미 등으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인 2점까지 공모할 수 있고 2점 중 높은 점수를 받은 것만 인정된다.
공모전 참가를 희망하는 국민은 산림청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전자우편(doolyyun@forest.go.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9월 21일부터 10월 20일 18시까지다.
출품한 작품은 내·외부 위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친다. 심사기준은 상징성(40점), 독창성(30점), 대중성(30점) 등이다.
심사 결과는 11월 중 산림청 누리집에 게시되며, 입상자에게는 개별 통보된다.
입상자에게는 최우수 1명(100만원), 우수 1명(50만원), 장려 2명(각 10만원) 등 총 4명에게 17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채택된 신규명칭은 산림청에 귀속돼 ‘산림보호 공익 캠페인’의 공식 명칭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현대차, 올해 임협 잠정합의…11년 만에 임금동결

2020.09.21 21:33 |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ciy8100@dailian.co.kr)

현대자동차 노사가 2020년 임금교섭 잠정합의안을 마련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 노사는 21일 하언태 사장(대표이사)과 이상수 노조 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울산공장 본관 등 3개 거점 화상회의실에서 열린 12차 임금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임금동결, 성과금 150%, 코로나 위기극복 격려금 120만원, 우리사주 10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등이다.
이는 사측의 1차 제시안 보다 인당 최대 200만원 가량 늘어난 규모다.
앞서 지난 16일 진행된 11차 교섭에서 사측은 기본급 동결, 경영성과급 130%+50만원, 코로나위기극복 격려금 50만원, 우리사주 5주, 재래시장상품권 5만원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1차 제시안을 내놨다.
당시 노조는 "기대치와 거리가 멀고 턱없이 부족한 제시한"이라고 주장하면서도 "기본급 제시에 어려움이 있다면 성과급에 대한 포지션을 높이는 게 상식”이라며 반대급부가 있을 경우 성과급 동결을 수용할 여지를 보였다.
사회적 분위기상 임금을 동결해야 하는 게 사측의 입장이라면, 성과급을 높여줄 경우 수용할 수 있고, 고액의 성과급 지급도 외부의 눈치가 보인다면 우리사주 지급 규모를 늘리면 받아들일 용의가 있다는 의미다.
결과적으로 노조가 요구한대로 회사측이 성과급과 우리사주 지급 규모를 확대하면서 '추석연휴 전 임금협상(임협) 타결'을 위한 잠정합의안 마련에 성공했다.
이에 대해 노사는 코로나 19로 어려워진 국내 사회·경제적 상황을 충분히 공감할 뿐 아니라, 글로벌 경제 침체로 당면한 자동차 산업 위기 극복 위한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경영실적 및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감안한 임금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친환경차∙자율주행차 중심의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등 노사가 함께 위기 상황을 극복하자는 의지도 반영됐다.
임금동결은 1998년 IMF 외환위기,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역대 세 번 째다.
코로나 상황 극복을 위해 노사가 집중교섭을 벌인 결과, 교섭기간은 최소화하면서도 2년 연속 무분규로 잠정합의를 이끌어냈다. 연속 무분규 잠정합의는 2009~2011년 이후 역대 2번째다. 교섭기간은 상견례 이후 합의까지 40일이 소요됐다.
특히 노사는 이번 합의에서 ‘노사 공동발전 및 노사관계 변화를 위한 사회적 선언’을 채택했다. 선언문은 ▲국내공장 미래 경쟁력 확보와 재직자 고용안정 ▲전동차 확대 등 미래 자동차산업 변화 대응 ▲미래산업 변화에 대비한 직무전환 프로그램 운영 ▲고객∙국민과 함께하는 노사관계 실현 ▲자동차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부품협력사 상생 지원 ▲품질향상을 통한 노사 고객만족 실현 등을 통해 자동차산업 생존과 상생의 노사관계를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노사는 이번 사회적 선언을 통해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해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그룹 차원에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노사 별도합의를 통해 울산시, 울산 북구청이 추진중인 500억원 규모의 지역 부품협력사 고용유지 특별지원금 조성 사업에 참여하여 세부 지원 방안을 협의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차량의 고(高)품질이 고객 확보와 고용안정으로 이어진다는 대전제에 노사가 공감, 생산공장별 품질협의체 구성, 신차단계 노사합동 품질향상 활동 강화, 2025년까지 2000억원 규모 품질향상 투자, 공정품질 피드백 시스템 운영 등 ‘품질향상을 통한 고객만족 실현’을 위한 완벽품질 확보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이 밖에도 노사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지난 2월 노사 특별합의를 통해 선제적 예방대책을 마련한 데 이어 이번 교섭에서 보다 강화된 감염병 예방 조치를 마련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위기와 자동차산업 대 전환기 속에서 미래차 시대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한 합의안 마련에 주력했다”며 “경영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노사가 합심해 위기를 극복하고, 전동화∙자율주행 등 미래차 시대 선두주자로 도약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금소원 “LG화학, 소액투자자 고려한 조치 필요”

2020.09.21 20:58 |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sw100@dailian.co.kr)

금융소비자단체인 금융소비자원이 물적분할 논란에 휩싸인 LG화학과 관련해 회사가 소액투자자를 위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소비자원은 21일 “LG화학 물적분할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없다고 하지만 시장참가자들이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LG는 국내 대표적 대기업으로서 사회·윤리적 책임과 자본시장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의 기업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또 “소액주주가 우려하는 것은 재벌 지배주주들이 소액주주에 손해를 끼치고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분할, 합병, 자진상장폐지를 이용해 소액주주 축출, CB·BW 저가발행 등 다양한 형태의 주주간 이해상충 자본거래를 법의 흠결을 악용해 쉽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 선상에서 보면 LG화학의 물적분할도 이와 다를 게 없다”고 말했다.
이어 “LG에너지솔루션(신설법인의 가칭)은 향후 상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LG화학은 구주매출로 투자금을 회수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LG화학은 중간 지주사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현재 주식시장에서 지주사는 주가순자산비율(PBR) 0.6배 전후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LG화학 주주들은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금소원은 현재 LG화학 PBR이 3배지만 최대 5분의1 토막이 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또 향후 LG그룹은 LG(지주사)와 LG화학간 분할합병, 주식교환 등 이해상충 자본거래를 통해 최대주주로서 이익을 보는 거래를 할 가능성이 있어 LG화학 소액주주의 이익이 침해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금소원은 “이번 LG화학 물적분할 사안과 관련해 LG화학과 LG그룹이 향후 시장발전과 소액투자자를 위한 조치를 외면하고 방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LG 불매운동 전개 등 할 수 있는 조치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박용만, 정치권에 쓴소리 "경제에 눈·귀 닫은 국회…일방통행 안돼"

2020.09.21 18:05 |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ciy8100@dailian.co.kr)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1일 "코로나19 여파로 기업들은 매일 생사절벽에서 발버둥치고 있는데 정치권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정부와 여야 정치권을 향해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박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와 여야 정치권의 '일방통행식' 경제 입법에 비판했다.
박 회장은 "상법·공정거래법 개정을 여야 양당 지도부와 정부가 모두 하겠다고 의사표명부터 해놓은 상태"라며 "기업의 이야기는 들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일사천리로 정치권에서 합의하는 데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국회에서 추진되는 경제 입법에 대해 전부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제하면서 "방법과 절차 모두에 문제가 있는 만큼 기업 의견을 수렴하고 부작용, 대안까지 토론하며 옳은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불공정 거래 개선 등 법 개정 취지는 이해하지만 문제의 원인이 되는 동기는 놔둔 채 결과만 갖고 간섭·규제하면 결국 부작용이나 법을 우회하는 방식을 낳게 된다"며 "가급적 시장경제 원칙에 입각한 감독으로 해결하는 게 우선"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제계에서 수차례 의견을 내고 설득을 하는데도 마이동풍식으로 무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개정 규정 간 상충 여부, 예상되는 부작용 차단 장치, 법 이전에 규범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이슈 등을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들도 소유, 지배구조나 기업 규모 등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밖에 없고 어느 한쪽에 집중해 법을 만들면 부작용이 생긴다"며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서 가장 합리적인 합치점을 찾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 들어 정부와 기업의 소통을 강조하며 다른 경제단체와 다른 모습을 보였던 박 회장이 이번 간담회에서 정부와 여야 정치권을 모두 비판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그만큼 정치권의 이른바 경제3법 추진을 두고 복잡한 심경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박 회장은 22일 국회를 방문해 여야 지도부를 만나 이같은 의견을 거듭 전달할 예정이다.

직주근접 오피스텔 'e편한세상 시티 광교' 주목

2020.09.21 17:46 |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hjkim0510@dailian.co.kr)

오피스텔이 직장에서 가까울수록 분양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른바 직주근접 오피스텔은 주변 기업 종사자를 바탕으로 배후수요 확보가 용이해 임차인 모집이 수월하고, 임대수익과 직결되는 공실이 발생할 일이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21일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기준 전국 평균 출퇴근 시간은 79.3분이었다. 서울 96.4분, 인천 92분, 경기 91.7분으로 수도권 지역의 출퇴근 시간이 가장 오래 걸렸고, 이어서 대구 88.1분, 부산 85.2분, 광주 84.8분, 대전 83.1분, 제주 81.1분 등 8개 지역이 전국 평균보다 출퇴근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출퇴근에 소요되는 시간이 하루 1시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직장과 보다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8월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2018년 서울시 직장인의 51%가 거주하는 자치구 내 위치한 직장에 출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직주근접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지난 2008년 거주지역 내 출근 비중이 46%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10년 만에 약 5%p 증가한 셈이다.
상황이 이렇자 직주근접 오피스텔은 높은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경기도 수원시 '광교 효성해링턴 타워 레이크 전용면적 45㎡는 올해 8월 4억78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3억4700만원 대비 약 6000만원 이상 올랐다. 단지는 인근에 경기융합타운(예정)을 비롯해 광교테크노밸리, 광교법조타운 등이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다.
업계에서는 직주근접 오피스텔의 가격 상승은 오피스텔 시장에서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은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한 투자수요가 많기 때문에 단지의 가격이 오르는 일이 드물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주근접 오피스텔은 탄탄한 직장인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임대수익이 안정적이고, 입지 자체도 비교적 희소하기 때문에 가격이 오른다는 분석이다.
이렇다 보니 직주근접 입지를 갖춘 오피스텔은 청약시장에서도 인기가 두드러진다. 대림산업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일원에서 선보인 'e편한세상 시티 광교'도 지난 8~9일 청약접수 결과 코로나19와 태풍 등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전 호수가 청약 마감에 성공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단지는 광교는 광교신도시에서도 최중심 입지로 꼽히는 센트럴타운 인근에 위치해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센트럴타운에는 현재 개발 중인 경기융합타운을 비롯해 법조타운, 수원컨벤션센터 등이 위치해 있다.
도보로 이용 가능한 지하철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을 통해 환승 없이 판교역까지 20분, 강남역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 호재도 예정돼 있어 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광교에서 신사까지 40분, 용산까지 47분이 소요될 예정이어서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e편한세상 시티 광교의 계약금은 10%이며,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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