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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가 주목하는 KBO, 국산 모바일 야구게임도 ‘들썩들썩’

미국서 가능성 입증…전 세계 130개국 생중계 예정
게임빌·컴투스 함박웃음…야구게임 매출 순위 평균 12.7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펜데믹)으로 한국 프로야구(KBO리그)가 ‘한류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MLB 개막이 무기한 연기된 미국을 시장에서 가능성을 입증하며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야구를 소재로 한 국산 모바일 게임들 역시 때 아닌 호재를 누리며 매출이 크게 늘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BO리그는 미국 내 독점 중계권사인 ESPN을 통해 미국, 일본에 이어 미주 대륙, 유럽 대륙, 중동을 포함한 아시아 대륙, 아프리카 대륙 130개 나라에 생중계된다.
ESPN의 이같은 결정은 코로나19로 전 세계 프로야구가 잠정 중단된 영향도 있지만 사실은 최근 미국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BO 한류와 관련이 깊다. 현재 개막한 프로야구는 KBO리그를 제외하곤 대만이 유일하다. 다만 대만의 경우 경기 수준이 높지 않아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실제 미국에서는 금지된 ‘배트플립(빠던)’ 세레머니가 화제가 되고, KBO리그에서 뛰다 메이저리그로 진출한 에릭 테임즈(워싱턴 내셔널스), 조쉬 린드블럼(밀워키 브루어스)등 국내 팬들에게 익숙한 선수들도 중계에 참여하며 야구 한류가 거세지고 있다.
KBO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야구를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들의 인기 역시 고공행진 중이다. 특히 KBO 뿐만 아니라 MLB, 비라이센스 등 야구를 소재로 한 게임 모두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모바일게임순위 분석 업체 게볼루션에 따르면 ‘게임빌 프로야구’와 ‘컴투스 프로야구’, ‘컴투스 프로야구 매니저’, ‘MLB 퍼펙트이닝 2019’, ‘MLB 9이닝스 20’등 국내 게임사가 개발한 야구게임들의 양대마켓 매출 순위는 KBO 개막 당일(5일) 대비 평균 12.7위(22일 기준) 상승했다. 해당 게임들은 게임빌과 컴투스가 서비스하고 있다.
게임별로 보면 ‘게임빌 프로야구’와 ‘컴투스 프로야구’의 순위 상승이 가장 두드러졌다. ‘게임빌 프로야구’는 개막 당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에서 매출순위 105위, 129위를 각각 기록했지만 지난 22일 기준 97위, 74위까지 급등했다.
컴투스의 ‘컴투스 프로야구’ 역시 개막 당일에는 양대 마켓에서 46위, 31위를 기록했지만 지난 22일에는 24위, 22위에 이름을 올렸다.
게임빌 관계자는 "한국 모바일 야구게임은 높은 기술적 완성도를 바탕으로 다수의 흥행작을 선보여 왔다”며 “KBO 개막을 계기로 세계 야구 팬들의 시선이 한국 야구로 쏠린 만큼 하반기 새롭게 해외 시장을 노크하는 겜프야 2020도 긍정적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컴투스 관계자는 “컴프야2020은 KBO리그 무관중 개막의 아쉬움을 달래고, 야구 시즌 분위기를 한층 북돋게 하기 위해 게임 안팎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KBO리그를 더욱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 선보일 것”이리고 말했다.
한편 미국 ESPN과 일본 스포존(SPOZONE)은 5일 KBO리그 개막 후 매일 한 경기 이상 한국프로야구 경기를 생중계하고 있다.

KT, NH농협카드와 지역화폐 사업 활성화 협약

2020.05.26 09:32 |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ek@dailian.co.kr)

KT는 NH농협카드와 지방자치단체 지역화폐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지역화폐에 연동된 카드사를 확장하고 정보기술(IT) 취약계층을 위한 농협은행 인프라 기반 지역화폐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지역화폐 사용을 위한 농협카드를 개발하고, 세종시 ‘여민전’을 시작으로 타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부산·김포·세종·울산·익산 등의 지역화폐 운영을 대행하며 쌓은 경험을 적극 반영한 서비스를 NH농협카드와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KT는 실물카드 서비스 제공과 카드사 연동이 확장돼 지역화폐 서비스에 대한 편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NH농협카드는 NH농협은행이 보유한 국내 최다 은행 지점을 활용해 지역화폐 카드와 수당 수령, 충전 편의성을 확대한다.
김준근 KT 인큐베이션단장 전무는 “IT 취약계층도 편리하게 지역화폐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시행하겠다”며 “지자체들의 지역화폐 선순환 생태계 구현을 지원하고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추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오리지널 콘텐츠 ‘아이즈원의 잇힝 트립’ 공개

2020.05.26 09:12 |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lku@dailian.co.kr)

LG유플러스는 오는 27일 신규 오리지널 콘텐츠 ‘아이즈원의 잇힝(Eat-ing) 트립’을 'U+아이돌Live'를 통해 최초 공개한다고 26일 밝혔다.
‘아이즈원의 잇힝(Eat-ing) 트립’은 LG유플러스 자체 제작 콘텐츠로 U+아이돌Live 앱에서 팬들의 사전 투표로 정해진 미션을 아이즈원이 직접 수행하며 지역 맛집 방문 등의 모습을 그렸다.
해당 프로그램은 LG유플러스 고객뿐만 아니라 타사 고객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를 통해 U+아이돌Live 앱을 내려 받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김민구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담당은 “청하, SF9, 몬스타엑스, 빅톤의 ‘아이로그U’ 등 평소 무대에선 볼 수 없는 인기 아이돌의 색다른 모습을 담은 자체 제작 콘텐츠가 큰 호응을 얻어추가 제작, 편성했다”며 “팬들이 원하는 콘텐츠 지속 발굴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SKT, 5G·AI 탑재 ‘코로나19 방역로봇’ 개발

2020.05.26 08:37 |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ek@dailian.co.kr)

SK텔레콤은 공장 자동화 전문 기업 한국오므론제어기기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로봇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체온 검사, 자외선(UV)램프를 이용한 방역 등 기존에 사람이 하던 업무를 로봇이 대신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코로나19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코로나19 방역로봇은 이날부터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방역 활동·출입객 체온 검사·마스크 착용·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권유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 활동을 시작한다.
방역로봇에는 5세대 이동통신(5G),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로봇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센싱 등 공장 자동화 제어 기술이 적용됐다.
로봇은 5G 네트워크를 이용해 서버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자율 주행·체온 검사·방역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로봇이 측정한 체온 검사 데이터를 5G 네트워크로 서버에 보내고, 서버는 이를 분석해 체온이 높을 경우 현장에서 출입을 제한하는 방식이다.
방역로봇에는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AI 기반 인식 기술이 적용돼 출입객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권할 예정이다. 사람들이 몰려 있으면 로봇이 다가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요청하고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에게는 마스크 착용을 권유한다.
SK텔레콤은 방역로봇에 자사 5G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Metatron)’을 적용했다. 메타트론은 로봇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로봇을 구성하는 주요 부품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로봇의 현 상태를 확인하고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점을 실시간으로 예측한다.
양사는 이번에 개발한 코로나19 방역로봇을 올해 하반기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해외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최낙훈 SK텔레콤 인더스트리얼 데이터 사업 유닛장은 “앞으로도 5G, AI 등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해 언택트 시대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호 한국오므론제어기기 대표는 “이번에 선보이는 로봇은 코로나로 인한 위기 극복에 양사의 협업과 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사례로 기업이 사회적 과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 갤럭시 ,중국서 먹통 해프닝…원인은 ‘윤달 잠금 화면’

2020.05.25 17:05 |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lku@dailian.co.kr)

중국 일부 삼성전자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업데이트를 제 때 하지 않아 단말기가 먹통이 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25일 IT업계에 따르면 올해 추가로 생겨난 윤달을 삼성 스마트폰 캘린더와 잠금화면에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선 시스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중국과 베트남 등 윤달 달력을 잠금화면에 표시하는 국가에서 이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오류가 발생해 단말기 사용이 불가능하다.
실제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에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에 오류가 발생했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올라왔다. 이용자들은 공통적으로 “갑자기 화면이 새까매졌다”거나 “무한 부팅 때문에 사용이 어렵다”며 불편을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또 AS센터를 방문하는 소비자들도 소프트웨어적 조치를 받으면 정상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문제는 지난해 8월 출시한 갤럭시노트10 이후 신제품에는 기본적으로 적용돼 있다”며 “그 이전 제품도 업데이트를 통해 예방이 가능하지만 지속적인 권장에도 적용하지 않은 소비자들에 한해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5G, 언제 터질 거니?”…코로나19에 기지국 설치 ‘더딘 걸음’

2020.05.25 13:22 |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ek@dailian.co.kr)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노력이 뒷심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5G 기지국 설치가 늦어지면서 올해 이동통신 3사가 약속했던 전국 커버리지 구축이 계획보다 늦어지는 모습이다.
특히 미흡한 인빌딩(건물 안) 커버리지로 대다수 지역에서 롱텀에볼루션(LTE) 네트워크만 연결되는 ‘반쪽짜리 서비스’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싼 5G 전용 요금제를 쓰고도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시기가 길어지면서 한 세대 아래인 LTE폰이 주목받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준공 신고된 전국 5G 기지국 수는 11만5386개로 집계됐다. 87만여개에 달하는 롱텀에볼루션(LTE) 기지국의 약 13% 수준에 불과하다.
5G 투자는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지난 1월 이후 주춤한 상태다. 올해 1분기 이통 3사는 설비투자(CAPEX)에 1조881억원을 썼다. 이통 3사가 올해 정부에 약속한 상반기 망 투자 규모인 4조원에 한참 못 미친다. 코로나19 확산세가 본격화한 2분기 상황을 고려하면 이를 지키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별로 살펴보면 SK텔레콤과 KT의 지난 1분기 CAPEX는 3066억원, 4069억원으로 전년 동기(3313억원·5521억원) 대비 각각 7.5%, 22% 감소했다. 지난해 1분기 CAPEX가 가장 적었던 LG유플러스만 3746억원으로 전년 동기(2768억원) 대비 35.3% 증가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이익이 줄면서 5G 기지국 투자비가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재택근무 등으로 현장 설치 인력 운용에 어려움을 겪어 설치가 더 늦어진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내 5G 가입자 1000만명 달성도 쉽지 않아 보인다. 최근 통신·단말시장에서는 5G 단말을 구입하기엔 ‘시기상조’라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대신 단말 값과 요금제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LTE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2년 전에 출시된 ‘갤럭시노트9’이나 최근 출시된 중저가 LTE 단말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이통사들은 초조한 기색이다.
LTE 가입자 확대는 기존 가입자를 붙잡아두는 락인(Lock-in) 효과만 있을 뿐, 이통사의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상승이나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통 3사는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5G 가입자 목표를 일제히 하향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5G 가입자 목표치인 600만~700만명에서 10~15% 낮춰 잡았다. KT는 연말 무선 가입자 기준 5G 보급률을 25~30% 정도로 전망하면서도 30% 달성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LG유플러스도 전체 가입자 중 5G 보급률을 23~25%로 지난해 대비 하향했다.
이 가운데 오는 7월 정부의 첫 5G 품질평가가 예고돼 있어 이통 3사의 5G 전국망 구축에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다. 과기정통부는 내달 이통 3사 5G 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한다. 결과는 7월 발표할 예정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 여부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지만, 하반기에는 상반기 주춤했던 5G 투자가 다시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람이 많이 몰리는 대형 건물과 대중교통시설 등 인빌딩 서비스도 확대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공식 홈페이지 커버리지맵을 통해 실시간 5G 기지국 구축 현황을 안내하고 있다. 24일 기준 전국 5G 구축 장비는 8만7430개, 개통 장비는 7만4559개, 무선국 신고 수는 4만3461건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실시간 수치를 제공하지 않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지난해 말 기준 5G 기지국 7만개를 구축했다”며 “인빌딩은 2000여개 대형 건물에 구축 완료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국내 인터넷 기업 대상 ‘CCPA’ 온라인 교육

2020.05.25 11:09 |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lku@dailian.co.kr)

네이버가 미국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 및 인터넷 기업들을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교육에 나선다.
네이버는 다음달 24일까지 진행되는 ‘2020년 개인정보보호 인식주간’ 캠페인 일환으로 '네이버 프라이버시TV'를 통해 ‘캘리포니아주 소비자 프라이버시보호법(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 이하 CCPA)’을 주제로 온라인 라이브 교육을 진행한다.
다음달 17일 진행되는 이 교육은 국내 스타트업과 인터넷 기업들을 주 대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아직 CCPA 관련 자료나 정보가 부족해 미국에 서비스를 진출함에 앞서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 국내 인터넷 기업들을 위해 CCPA관련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CCPA는 캘리포니아 내에 사업장이 없더라도 캘리포니아 주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적용되기 때문에 미국 거주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CCPA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고의적으로 CCPA를 위반한 기업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1명당 750달러까지의 배상 및 집단소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에 진출했거나 미국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의 경우, CCPA 대응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밖에 네이버는 ‘네이버 개인정보보호 공식 블로그’ 및 ‘네이버 개인정보보호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엔플이)’를 통해 시민 및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개인정보보호 생활 실천 수칙 7가지를 안내한다.
이진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DPO)는 “네이버는 그동안 이용자, 스타트업 등 인터넷 기업 담당자들의 개인정보보호 인식 제고를 위해 자체 개인정보보호 교육 및 캠페인을 주기적으로 진행해 왔다”며 “특히 올해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외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에게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0년 개인정보보호 인식주간’ 캠페인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개인정보보호 기구 협의체인 APPA(Asia Pacific Privacy Authorities)가 함께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매년 진행하고 있다.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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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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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증서 시장 공략…타 사이트 등 사용처 확대 계획

네이버가 인증서 시장 공략에 나선다. 최근 공인인증서가 21년 만에 폐지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네이버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네이버는 고지서 서비스에 적용한 본인 확인용 전자서명인 ‘네이버 인증서’를 다른 웹사이트 등으로 사용처를 늘릴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네이버 인증서는 공인인증서처럼 공개키 기반구조(PKI)를 적용해 위·변조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네이버 이용자라면 인증서를 한 개씩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네이버 인증서가 적용된 고지서 서비스를 바탕으로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국민연금공단 등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올해에는 다수 보험사와 제휴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6월 출시된 네이버 고지서는 앱으로 공공·민간의 전자문서 및 등기성 고지서를 수령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다.
네이버는 또 타 웹사이트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할 시 한층 보안이 강화된 2중 보안 장치로써 인증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여러 웹사이트에서 네이버 계정으로 손쉽게 로그인할 수 있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서비스는 적용처가 약 2만5000곳에 달한다.
오경수 네이버 리더는 “네이버 고지서 및 인증서 서비스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의 저변을 확대하고 사용자의 생활 속 다양한 영역에서 보안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나아갈 것”이라며 “사설인증서, 전자고지 서비스의 활용도가 높아져 가는 업계 상황에 빠르게 발맞춰 많은 이용자들이 편의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컴퓨터/게임

삼성, 360도 회전·S펜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 12일 출시

S펜·QLED 터치 디스플레이
157만5천원부터 248만원까지
특별 패키지 500대 한정 판매

삼성전자는 내달 12일 프리미엄 노트북 ‘갤럭시 북 플렉스 알파(Galaxy Book Flex α)’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노트북은 ‘S펜'과 360도 회전 가능한 양자발광다이오드(QLED) 터치 디스플레이, 인텔 10세대 프로세서 등을 탑재했다. 풀 알루미늄 메탈 바디에 다이아몬드 컷팅 공법을 적용했다. 13.3형(33.7cm) 기준 두께는 13.9mm, 무게는 1.19kg이다.
S펜은 4096단계 필압과 0.7mm 펜 팁을 갖췄다. 강의나 회의의 중요 내용을 녹음하면서 키보드로 타이핑하기 힘든 내용을 S펜으로 필기할 수 있는 ‘보이스 노트 with Pen’ 기능으로 작업 효율성을 높여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컬러 볼륨 100%로 실제와 가까운 색상 표현이 가능하며 최대 600니트(nit) 밝기의 아웃도어 모드(Outdoor mode)를 지원한다.
360도 회전 가능한 터치스크린으로 노트북과 태블릿의 사용 경험을 모두 제공한다. UFS/마이크로SD·USB 타입-C·HDMI 등 다양한 포트를 지원한다. 15.6형(39.6cm) 모델은 SSD와 메모리를 추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1번 충전으로 최대 18.5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탑재했다. AKG 스피커를 탑재해 프리미엄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머큐리 그레이 색상의 13.3형, 15.6형 디스플레이 2가지 모델로 내달 12일 정식 출시된다. 가격은 중앙처리장치(CPU)·그래픽카드·메모리 등 세부 사양과 판매 채널에 따라 157만5000원부터 248만원까지 다양하다.
삼성전자는 제품 정식 출시에 앞서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온라인 판매를 진행한다. 노트북과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블루투스 S펜’으로 구성된 특별 패키지로 500대 한정 판매한다. 33.7cm 모델 패키지는 238만원, 39.6cm 모델 패키지는 248만원이다.
삼성전자는 자사 PC를 구매한 모든 고객들에게 대성마이맥·스카이에듀 등 입시·정보기술(IT)·어학 등의 800여개 교육 콘텐츠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삼성에듀닷컴 1년 무료 수강 혜택을 제공한다.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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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화웨이 프리버드 3, 오픈형이 ‘노캔’?…‘음질’이 더 놀라워

애플이 장악하고 있는 무선이어폰 시장에 화웨이가 야심차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에어팟프로’의 상징처럼 거론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소음차단)’ 기능이 탑재된 터라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할지 기대감이 컸다.
외관부터 살펴보면 첫인상은 애플 ‘에어팟’을 ‘굉장히 많이’ 닮았다. 에어팟 케이스가 각진 사각형이라면 화웨이 ‘프리버드 3’는 동그랗다는 차이뿐이었다. 깔끔한 하얀색의 유광 케이스에 양쪽 이어버드가 담겨 있다.
그렇게 차라리 모든 면을 하얀색으로 마감했다면 더 깔끔했으련만. 굳이 케이스 뒷면 힌지(경첩) 부분을 은색 박스 처리하고 영문 화웨이 로고를 새겨 넣었다. 사진으로 접했을 때보다는 덜 촌스러웠지만, 과거 스마트폰을 만들 때 통신사 로고를 바득바득 새겨 넣어 소비자들의 원성을 샀던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은색으로 처리된 부분은 수일간의 사용에 벌써부터 얇은 흠집이 생겨 아쉬웠다. 이어버드 생김새는 이게 애플 제품인지 화웨이 제품인지 분간이 안 갈 정도다.
크기는 한 손에 쥐기 딱 좋았다. 동그란 모양이라 손에 쥐었을 때도 안정감이 있었다. 뚜껑은 살짝만 건드려도 쉽게 열고 닫혔다. 이어버드를 케이스에 넣을 때 자력이 강해 대충 밀어 넣어도 한번에 ‘착’ 소리를 내며 케이스 안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이 좋았다, 하단에는 USB-C 충전 단자와 충전이나 페어링(연결) 중임을 나타내는 발광다이오드(LED) 표시등이 있다. 대체로 깔끔한 인상이다.
사용에 앞서 충전을 했다. 제품은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덕분에 구성품 안에 들어 있는 USB-C 충전 케이블을 꺼내 사용할 일 없이 편리했다.

오른쪽 옆면에 있는 작은 버튼을 누르니 스마트폰과 빠르게 연결됐다. 구글 플레이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인 ‘화웨이(HUAWEI) 인공지능(AI) 라이프(Life)’를 다운받으면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고 노이즈 캔슬링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 단, 앱스토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보통 같은 제조사의 스마트폰과 무선이어폰을 연결했을 때, 케이스를 열면 스마트폰 화면에 팝업이 뜨며 배터리 잔량 등을 안내한다. 프리버드 3도 화웨이 스마트폰과 연결했을 때만 이 기능을 지원한다. 다만, 안드로이드 폰은 상단 바에 배터리 잔량이 그림으로 표시된다. 애플 폰은 자체 배터리 위젯으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다.

무선 이어폰의 기본은 ‘음질’과 ‘배터리’다. 편의성을 위해 선을 없앴으니 음질은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프리버드 3의 음질은 기대 이상이었다. 탄탄하고 깊이 있는 저음이 묵직하게 울려 퍼졌다. 일반적으로 저음을 잘 낸다고 하면 음이 뭉개지거나 둔탁한 느낌을 동반하는데 깔끔하게 저음 베이스 소리를 냈다. 고음도 거슬리는 느낌 없이 잘 뽑았다.
최근 체험해본 3만~30만원대의 다양한 무선이어폰 중 청음감은 가장 마음에 들었다. 음향은 개인의 취향을 많이 타는 터라 고음보다는 중저음대를 잘 뽑는 제품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적합할 듯하다. 같은 제품을 함께 체험한 지인은 “저음이 좋긴 한데 너무 강조돼서 무식하게 들릴 정도”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기대했던 노이즈 캔슬링은 ‘체험해 봤다는 데 의의를 두자’는 정도였다. 기대만큼의 성능을 보여주진 못했다. 커널형이 아닌 오픈형이다 보니 기술적으로 밖의 소리를 상쇄하더라도, 옆으로 소리가 새어 들어오는 느낌을 받았다. 사람의 말소리는 거의 거르지 못했고, 지속해서 소음이 발생하는 지하철이나 도로의 소음은 그나마 잘 걸러줬다.
의외로 만족했던 점은 ‘주파수 간섭’으로 인한 음악 끊김이 거의 없었다는 것이다. 여러 종류의 무선이어폰을 쓰면서 느낀 큰 불만은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음악이 끊긴다는 것이었다. 프리버드 3는 1주일 이상 사용하면서 사람이 몰리는 서울 광화문역이나 도심 한가운데서도 음악이 거의 끊겨 들리지 않았다.
화웨이는 이에 대해 “차세대 블루투스 신호 선택 알고리즘을 통해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높은 간섭 방지 능력을 갖췄다”며 “이를 통해 와이파이와 타 채널의 홉과 같은 2.4기가헤르츠(GHz) 신호에 대해 영향을 받는 주파수 대역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통화 품질은 여타 무선이어폰처럼 만족할만한 수준까지 도달하기에는 갈 길이 먼 듯했다. 조용한 곳에서는 무리 없이 통화가 가능했지만, 지하철 안에서는 정상적인 통화가 어려워 상대방이 되묻는 말을 여러 번 들어야 했다. 배터리는 한번 충전으로 4시간 사용이 가능하고 충전 케이스와 함께 사용하면 총 20시간 사용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음악 감상’을 위한 ‘좋은 음질’을 생각하면 충분한 구매 매력이 있는 제품이다. 약 1~2주 간 화웨이 스마트폰이 아닌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과 연결해 사용했음에도 연동이 잘 안 되거나 하는 경우 없이 편하게 사용했다.
가격대가 좀 애매하다. 프리버드 3 가격은 19만9000원이다. 노이즈 캔슬링이 탑재된 애플 에어팟 프로(32만9000원)보다 약 13만원 저렴하다. 하지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없는 삼성전자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17만9300원으로 프리버드 3와 큰 차이가 없다. 노이즈 캔슬링 성능과 배터리 용량이 강화된 프리버드 4를 기대해봄 직하다.

김은경

탄탄한 저음에 고음까지 잘 내니 만족도↑
지하철서도 끊김 없이…통화품질은 아쉬워

[체험기] 갤럭시S20 울트라, 일상을 사진으로 ‘기록’하는 재미에 빠지다

막 찍어도 ‘작품’이 되니 사진을 찍는 재미가 뭔지 알게 됐다. 출퇴근길, 사적인 모임 등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꺼내 들어 사진을 찍는 버릇이 생겼다. 지인에게 찍은 사진을 보내주니 “폰카 사진이 맞느냐”고 되물었다.
수일간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20 울트라’를 사용해봤다. 화제가 된 100배 줌 기능 위주로 살펴보면서 ‘신기하긴 한데 얼마나 활용도가 있겠냐’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쓰면 쓸수록 100배 줌 기능 없이도 그냥 카메라 자체가 ‘갑(甲)’이라고 느껴졌다. 갤럭시S20 울트라는 기자의 ‘똥손’을 ‘금손’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 ‘사람 손’으로 만들어줬다. 사진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카메라가 다 했다’는 느낌이다.
스펙상으로 제품 후면은 쿼드 카메라를 탑재했다. 왼쪽 위에서부터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1억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4800만 화소 망원 카메라가 배치됐다. 오른쪽에 탑재된 것은 뎁스비전 카메라다. 비행시간 거리 측정(ToF) 기능을 사용하는 뎁스 비전 카메라는 스마트폰만으로도 3차원(3D) 스캔과 카메라 속 피사체의 거리와 길이 측정을 가능하게 해준다.
핵심 기능인 100배 줌을 사용해봤다. 도로에서 찍은 위 사진을 보면 왼쪽 첫 번째 사진에서는 멀리 있는 버스만 희미하게 보일 뿐 표지판에 무슨 글씨가 쓰여 있는지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이는 편집된 위 사진뿐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확대해도 마찬가지다.
이어 10배, 30배, 50배 확대할수록 표지판이 가까워지더니 100배 줌에서 ‘동시신호’라는 글씨가 선명하게 나타났다. 이제 폰카가 디지털카메라를 넘어 대포 카메라(DSLR 등 사양이 좋은 카메라)의 자리까지 위협하겠다는 생각이다. 며칠간 달이 뜨지 않아 몇몇 사용자들의 후기처럼 달 표면이 실제로 찍히는지 확인해보지 못한 것은 아쉬웠다.
멀리서 찍은 글씨가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나타난 것은 인공지능(AI) 기술 덕분이다. 갤럭시S20은 하이브리드 광학 줌을 활용해 광학적으로 3배, AI가 결합한 ‘슈퍼 레졸루션 줌’으로 최대 30배까지 확대해 촬영할 수 있다. 전작 갤럭시S10의 경우 광학 2배, 디지털 줌 10배를 지원했다.

야간 촬영 시 제품은 빛을 발했다. 어두운 곳에 있는 피사체도 선명하게 잡아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0에 9개의 픽셀을 하나의 픽셀로 병합해 약 3배 더 많은 빛을 흡수할 수 있는 ‘노나 비닝(nona-binning)’ 기술을 적용했다. 이 덕분에 어두운 환경에서도 마치 밝은 곳에서 찍은 것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동영상은 8K(7680x4320)까지 촬영이 가능했다. 사람들을 촬영한 영상을 재생하고 보니 피부 결까지 잡아낼 정도로 너무 고화질이라 흠칫 놀랐다. 다만 화질이 좋다 보니 파일 용량은 꽤 잡아먹는 편이다.
사실 제품 외관을 보면 ‘아름답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투박한 건 둘째 치고 카메라 모듈만 놓고 보면 두께와 크기에 위화감이 느껴질 정도다. 색상도 코스믹 블랙, 코스믹 그레이 외에는 선택지가 없다. 투명 케이스를 씌우면 손으로 제품을 쥐었을 때 그리 거슬리지 않지만, 생폰으로 쓰자니 튀어나온 카메라 모듈이 자꾸 검지에 걸려 신경이 쓰였다.

디자인은 아직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노트10’을 따라올 제품이 없다는 게 평소 견해다. 전작 ‘갤럭시S10’과 비교해도 많이 투박하다.
다만, 카메라 성능을 떠올려보면 거대한 모듈은 이해해주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이다. 강화된 카메라 성능을 원한다면 갤럭시S20 울트라를, 좀 더 가볍고 예쁜 제품을 원한다면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된 ‘갤럭시S20’이나 ‘갤럭시S20 플러스’를 선택하면 된다.

화면은 희고 깨끗했다. 갤럭시S10, 갤럭시노트10 플러스와 비교했을 때 갤럭시폰 특유의 ‘누런 색감’이 거의 사라져 만족스러웠다. 동영상을 감상할 때도 갤럭시노트10과 마찬가지로 카메라를 가운데로 배치한 펀치홀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시원시원하고 몰입감이 높았다. 동영상을 오래 보다 보니 열감이 조금 느껴졌지만, 신경 쓰이는 수준은 아니었다.
갤럭시S20 울트라는 평소 스마트폰 사용 패턴이 ‘사진’에 맞춰져 있는 사용자라면 159만5000원이라는 값을 주고 충분히 구매할만한 매력이 있는 제품이다.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길 선호하거나 업무적으로 사진 촬영과 업로드가 필요한 사용자들도 무거운 카메라를 내려놓고 갤럭시S20 울트라를 들어도 될 만큼 강력하다.

김은경

카메라 ‘甲’…전문 지식 없이 막 찍어도 ‘작품’
투박한 디자인 아쉬워…과한 인덕션의 존재감

[체험기] “충전 언제 했더라?”…갤버즈+ 쓰고 삶의 질 ‘수직 상승’

음질을 제외한 무선 이어폰의 최대 단점은 ‘배터리’다. 여러 제품이 한 번 충전으로 약 5시간의 음악재생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3~4시간 내에 밥 달라고 아우성인 경우가 많다.
삼성전자의 새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일주일간 사용하면서 가장 편리했던 점은 단연 강화된 배터리 성능이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면서 단 한 번도 중간에 배터리를 다 써본 적이 없었다. 조금 과장하면 언제 마지막으로 충전을 했는지 잊을 정도다.
어느 단말기나 마찬가지지만 배터리 때문에 신경 거슬릴 일이 없다는 건 상상 이상으로 편리한 점이다. 이어버드 배터리 용량은 85밀리암페어시(㎃h)다. 전작은 58㎃h였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1시간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케이스 배터리까지 포함하면 최대 22시간 동안 쓸 수 있다. 실제로는 충전 없이 9시간 정도 음악을 재생하자 배터리가 다 닳았다.◆‘저음’보다 ‘고음’에 강해…앱 EQ 조정 편리당연한 얘기지만 음질은 유선 이어폰과는 비교 불가능한 수준이다. ‘갤럭시노트10’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AKG 번들 이어폰과 번갈아 가면서 같은 설정과 음량으로 같은 음악을 감상해보니 차음성과 공간감이 크게 저하되고, 고음이 다소 강조되는 느낌을 받았다. 음질은 휴대성과 등가교환을 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같은 무선 이어폰과 비교하면 손색이 없다. 특히 기존에 중국 오디오 업체 QCY의 2만원대 가성비 제품 ‘QCY T1S’를 약 1년간 사용해온 입장으로서는 신세계였다. 최근 1주일 동안은 비교를 위해 애플 ‘에어팟 1세대’ 모델도 함께 사용해봤는데 버즈가 더 낫다고 느껴졌다.
서로 다른 음역에서 주는 만족감이 달랐다. 에어팟은 ‘저음’을,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고음’을 상대적으로 더 잘 내는 듯했다. 버즈로 저음을 강조해서 듣고 싶을 경우 갤럭시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앱)으로 6단계 이퀄라이저(EQ)를 조정할 수 있어 부족한 저음에 대한 아쉬움을 달랠 수 있었다. 삼성은 제품 설명에 “AKG의 음향 기술로 완성한 트위터와 우퍼를 나눈 다이내믹 2-웨이(Way) 스피커로 더욱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통화 품질은 전작 대비 크게 개선됐다곤 하나, 이제 에어팟 1세대와 비슷해진 정도였다. 주변이 조용한 곳에서는 무리 없이 통화가 가능했지만, 지하철에서는 상대방이 목소리를 알아듣기 어렵다고 짜증을 냈다. 제품에 탑재된 마이크 숫자는 전작 2개에서 3개로 늘어났다고 한다.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주파수 간섭으로 한 쪽 이어버드의 연결이 가끔 끊겨 음악이 들리지 않았다. 사람이 별로 없는 곳에서도 종종 연결이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재연결을 하니 해결됐지만 여러 차례 반복돼 제품 불량인지 신경이 쓰였다.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은 신기했지만 활용도는 낮았다.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서 기능을 켤 수 있고 소리 크기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편의점에서 물건을 살 때,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이어버드를 귀에서 빼지 않고 점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지만, 설정을 찾아 켜느니 이어버드를 빼는 편이 빨랐다.◆호불호 강한 ‘인이어’ …커널형 차음성 만족제품은 양쪽 이어버드와 충전 케이스, USB-C 케이블, 3가지 크기의 이어팁과 윙팁 3쌍, 간단한 사용설명서로 구성됐다. 다른 구성은 일반적인데 윙팁 모양이 재밌다. 윗부분이 튀어나온 것이 크기 별로 2개 있고 나머지 하나는 평평하다. 착용했을 때 위로 고무 모양이 돌출된 것이 보기 좋지 않다고 느껴지면 평평한 것으로 갈아 끼워 사용할 수 있다. 페어링(연결) 속도는 빨랐다. 케이스 뚜껑을 열면 배터리 잔량 표시가 나타나면서 5초 내로 연결된다.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귀에 쏙 꽂히는 ‘인이어(In ear)’ 제품이다. 커널형이기 때문에 오픈형인 에어팟보다 차음성이 뛰어나 만족했지만, 다소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용자에 따라 완전히 호불호가 갈리는 사용감이라 직접 제품을 테스트해보는 걸 권한다.
외형은 전작과 별 차이가 없다. 가장 큰 차이는 케이스가 무광에서 유광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색상은 기존(화이트·블랙·실버·옐로우) 갤럭시 버즈에서 실버·옐로우 대신 블루 색상을 입혔다.◆애플 ‘에어팟 1세대’ 2년 사용 유저 반응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안드로이드뿐 아니라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OS)인 iOS도 지원해 사용자의 스마트폰 기종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11으로 갤럭시 버즈 플러스 전용 앱을 다운받아 사용해보니 EQ나 주변 소리 듣기 등의 기능을 갤럭시 폰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다만, 에어팟처럼 케이스 뚜껑을 열었을 때 자동으로 나타나는 배터리 잔량 등의 알림 기능은 제공하지 않았다.

에어팟 1세대 2년 사용자는 “배터리 수명이 다돼가서 새로운 무선 이어폰을 사려고 고민 중인데, 노이즈캔슬링을 체험해보고 괜찮으면 돈을 더 주고 ‘에어팟 프로’를, 딱히 필요가 없다면 음질 좋고 배터리 타임이 긴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구매할 생각이 있다”고 평했다.
종합적으로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무선 이어폰의 본질인 음질과 배터리에 충실한 제품이다. 장점 대비 크게 모난 데가 없어 무선 이어폰을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추천할만하다. 가격은 17만9300원이다. 에어팟 프로는 32만9000원, 에어팟 2세대는 24만9000원, LG전자의 ‘LG 톤플러스 프리’는 25만9000원이다.

김은경

11시간 배터리…지하철 통화는 ‘가능한’ 수준
AKG의 프리미엄 음질…아이폰 유저도 ‘만족’

[리뷰]니콘 1 J5 써보니…사용법 간단해도 기능은 남달라

니콘 1 J5를 써보지 않겠느냐는 제안에 처음 망설였던 이유는 평소 기계치인 스스로에 대해서는 논외로 하더라도 화소가 높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요즘엔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데 굳이 디지털카메라가 필요할까 하는 의구심 때문이었다.
그러나 니콘 1 J5를 일주일 가량 접해보니 스마트폰 카메라는 살포시 주머니에 넣어놓고 이 미러리스 카메라의 셔터를 연신 눌러댔다.

화이트, 실버, 블랙의 3가지 색상 중 기자가 블랙 색상을 직접 사용해봤다.

화이트나 실버 색상이 다소 세련돼 보인다면 블랙 색상은 심플하다는 인상을 준다. 크기는 약 98.3x59.7x31.5mm의 작은 크기로 남성이 한손으로 여유있게 쥘 수 있었고, 무게는 약 231g로 휴대하기에 큰 불편함이 없었다.

우려했던 조작법도 생각보다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했다. 카메라 상단에 위치한 온(ON) 버튼을 돌려서 켜주면 기본적인 촬영이 바로 가능하다.


또한 셔터 주변의 커맨드다이얼, 동영상촬영, 연사모드 등 자주 사용하는 버튼들을 한 손으로 작동시켜 모든 기능을 간단하게 작동시킬 수 있다.

멀티 앵글 액정 모니터를 적용한 니콘 1 J5는 로우 앵글이나 하이 앵글 촬영은 물론 셀프 카메라 촬영도 가능하다.

멀티 앵글 액정 모니터를 180도 회전하면 자동적으로 셀프 촬영 모드로 변경된다. 모니터를 확인하면서 터치 조작으로 손쉽게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고, 피부 보정 효과 등으로 만족스런 셀프 촬영이 가능하다.

셀카의 기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강력한 후보정 기능까지 활용해야 진정한 니콘 1 J5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재생모드에서 후면 다이얼의 위(F)를 누르면 ‘메이크업’으로 진입해 얼굴을 작게, 혹은 눈을 크게 하는 등 각종 메이크업 효과가 가능해 새삼 달라진 모습을 가능하게 해준다.


근거리무선통신(NFC)과 와이파이(WiFi) 기능을 탑재해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무선으로 손쉽게 모바일 기기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니콘의 렌즈교환식 카메라 중 최초로 4K 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하는 니콘 1 J5는 AF 추적 시에도 초당 최대 20장의 연사 촬영이 가능하다.

카메라에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자동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자동모드로 설정을 해도 인물, 풍경, 클로즈업, 야경 등 적합한 모드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보다 퀄리티 높은 만족스런 사진촬영이 가능했다.

한편 니콘 1 J5의 가격은 렌즈를 포함해 59만8000원이다. 경쟁사의 동급 모델 제품 가격이 60만원대 후반인 점을 감안하면 10만원 정도 저렴한 편이다. 높은 가격 대비 성능과 간편한 조작으로 사진을 찍는 재미를 만끽하려는 사용자라면 니콘 1 J5가 제격이 아닐까 싶다.

김평호

심플한 디자인, 가벼운 무게로 편리한 휴대성 셀프 촬영 모드에 강력한 후보정 기능 등 놀라운 성능

[리뷰]'멋' 넘어 '사용성'까지… 후지필름 X-T1

최근 사진촬영은 현대인들의 대표 취미 생활이라 불릴 만큼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업체들의 다양한 특징을 가진 카메라 제품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수많은 제품 중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밸런스 있게 갖춘 제품을 찾기란 생각보다 쉽지않다.
후지필름의 전문가급 렌즈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 X-T1은 그래서 더욱 사진애호가들에게 눈길을 끄는 제품이다. 후지필름의 80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디자인을 비롯해 촬영 성능, 사용성 등에 균형있게 녹인 제품이라 할수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과 성능, 사용성에 이르기까지 꼼꼼히 사용자를 배려해 내놓은 '균형 잡힌 카메라' 후지필름 X-T1을 만나보았다.


클래식을 만나다

처음 손에 든 X-T1의 첫 인상의 그야말로 '클래식' 그 느낌 그대로였다.일체형 마그네슘 바디에 몸체를 감싸고 있는 고무 재질에서 예전 필름카메라(SLR)에서 볼 수 있었던 클래식한 디자인을 그대로 구현해 냈다.

특히 X-T1의 상단을 장식하고 있는 5개의 아날로그 다이얼은 클래식 디자인의 백미다. 처음 마주했을때는 다소 두려움이 들만큼 복잡한 느낌을 주지만 카메라를 사용해보면 이 다이얼들의 사용성에 감탄사가 나온다. 직접 다이얼을 돌려가며 촬영의 결과물을 얻는 예전 필름 카메라의 감수성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강화된 뷰파인더 역시 클래식 필름 카메라의 느낌을 더욱 높여준다. X-T1은 세계에서 가장 큰 배율인 0.77배율, 시야율 100%의 236만 화소 전자식 뷰파인더를 탑재했다.

또 디스플레이와 거의 동시에 뷰파인더를 통해 촬영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0.005초의 짧은 타임랙을 확보했으며 수동 초점을 돕는 '듀얼 디스플레이'와 카메라를 가로, 세로로 돌릴 경우 촬영 정보도 자동으로 전환되는 '버티컬 뷰' 기능을 추가해 뷰파인더의 기능성을 극대화했다.

이외에도 클래식한 느낌에 집중한만큼 사진 필터 기능인 '필름 시뮬레이션'도 눈에 띈다. 기존 필름카메라와 같이 색상과 톤을 바꿔 촬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총 7가지 모드를 적용할 수 있다.


'멋'을 넘어 '사용성'으로 연결

X-T1의 진정한 멋은 이와 같은 클래식컬한 디자인에서 멈추지 않는다. 카메라를 직접 사용해보면 이같은 클래식한 디자인들이 사용성으로 직결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X-T1은 자체개발한 'X-Trans CMOSⅡ' 센서와 'EXR 프로세서Ⅱ' 이미지 프로세서를 탑재해 기존에 후지필름의 고질적인 한계로 지적됐던 오토포커스(AF)와 반응속도 개선에 나섰다.

특히 이같은 자체 대형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만큼 어두운 실내에서 만족할만큼 뛰어난 색감을 보여주는 동시에 선명하고 밝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또 뷰파인더와 다이얼들은 촬영의 재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게 도왔다. 기본적으로 강화된 뷰파인더를 통해 촬영을 간편하면서 즐겁게 시도할 수 있으며 동시에 노출보정, 셔터스피드, 감도, 측광버튼, 드라이브모드 등 상판에 위치한 5개의 다이얼은 촬영시 뷰파인더 또는 디스플레이에서 눈을 떼지 않고 조작이 가능해 촬영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왔다.

야외 촬영의 경우 생활방수를 비롯해 방적, 방한 기능도 요긴했다. 마침 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해 나선 주말 서울 시내에 많은 눈이 내렸지만 이같은 상황에서도 편하게 사진을 촬영을 이어갈 수 있었다.

다만 이번 X-T1은 최고 1/4000초의 셔터스피드와 AF 기능은 여전히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전작에 비해서 개선된 모습은 보이지만 타사 경쟁 제품들에 비해 아쉬운 점으로 지적된다. 또 휴대성을 방해하는 외장형 플래시, 거친 느낌을 주는 전원 다이얼과 후면 조작버튼, 지나치게 예민한 뷰모드 센서 등도 아쉬움이 남는다.

가격은 후지필름 홈페이지 기준 바디에 XF18-55mm 렌즈킷을 포함해 199만9000원이다.

남궁민관

창립 80주년 맞아 내놓은 수작, 클래식 디자인에 눈길 뷰파인더·다이얼로 멋-사용성 균형 잡은 미러리스 카메라

[리뷰]'달나라도 눈앞에' 캐논 파워샷 SX60 HS 써보니

지난 8일 지구인들을 설레이게 한 우주쇼가 펼쳐졌다. 이날 저녁 7시께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로 일직선상의 위치를 통과하며 지구 그림자에 가리워지는 개기월식이 펼쳐진 것. 한시간여 이어진 이번 우주쇼를 눈으로 직접 보려는 사람들과 함께 이를 사진으로 기록하려는 사진 애호가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날 이후 개기월식을 촬영한 사진들이 언론 기사와 인터넷 커뮤니티에 쏟아지는 가운데 한 카메라 제품이 사진 애호가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고배율 렌즈 없이도 세계 최고 수준의 광학 65배 줌을 탑재한 캐논 파워샷 SX60 HS가 그것이다. 더군다나 이 제품은 높은 가격을 부담해야 하는 고사양의 렌즈교환식 카메라인 DSLR이나 미러리스 제품이 아닌 하이엔드 콤펙트 카메라라는 점이 더욱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다.


달나라가 눈앞에… '괴물' 콤팩트 카메라

19일 파워샷 SX60 HS를 들고 첫 촬영에 나서자마자 광학 65배 줌의 위력을 체험했다. 실제 눈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 거리의 피사체의 생생한 모습이 사진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 제품은 최대 광각 21mm부터 최대 망원 1365mm의 초점거리를 지원(35mm 필름 환산)하는 광학 65배 줌이 가능한 콤팩트 카메라다. 여기에 디지털 줌인 '줌플러스' 기능을 활용하면 최대 약 130배까지 확대할 수 있다.

이같은 고배율 줌 기능에 강점을 갖춘 만큼 제품의 외형과 기능도 이에 맞춘 느낌이다.

처음 마주한 파워샷 SX60 HS는 첫 인상부터 콤팩트 카메라라기보다는 렌즈교환식 DSLR이나 미러리스의 느낌을 뽐냈다. 이용자가 고배율 줌을 이용할 때 떨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오른손이 닿는 그립 부분을 제법 두툼하게 설계했으며 고무재질로 마감했다.

또 필수 기능인 손떨림 방지 기능과 버튼 위치에도 신경을 썼다. 경통 왼쪽 아래부분에 프레이밍 어시스트 고정 버튼을 배치한 점도 눈에 띄었다. 고배율 촬영시 시선을 액정표시장치(LCD)나 뷰파인더에서 떼지 않고 필요에 따라 빠르게 버튼을 눌러 손떨림 방지 기능을 적용할 수 있었다.

고배율 줌 촬영을 더욱 즐겁게 해주는 기능도 눈에 띈다. 고배율 줌 촬영 중 피사체를 놓쳤을 경우 프레이밍 어시스트 고정 버튼 위쪽의 프레이밍 어시스트 버튼을 누르면 줌 위치가 최대 광각으로 돌아가 피사체를 다시 포착할 수 있다. 또 설정에서 얼굴, 상반신, 전신, 수동 등을 지정하면 자동으로 줌인, 줌아웃 되며 설정한 대로 초점을 피사체를 맞춰준다.

이외에도 고배율 촬영에도 고화질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도록 약 1610만 화소의 고감도 CMOS 센서와 캐논의 신형 영상처리 엔진 '디직 6 (DIGIC 6)'을 탑재했다.

다만 이 제품은 콤펙트 카메라인 점을 감안하면 DSLR이나 미러리스 정도의 퀄리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점은 인지해야한다. 또 고배율 줌 이용시 손떨림 방지 기능으로 어느정도 흔들림을 잡아줄 수 있었지만, 그래도 삼각대는 필수 지참하는 것이 좋다.


'콤팩트의 장기' 부가 기능들 재미도 '쏠쏠'

이번 파워샷 SX60 HS는 고배율 줌에만 집중하지 않았다. △한번의 사진촬영으로 5가지의 필터 효과를 입힌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샷' △사진 촬영과 동시에 동영상도 함께 얻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오토' 기능 등도 촬영의 재미를 늘려준다.

먼저 '크리에이티브 샷'을 시도해보니 자동·레트로·흑백·스페셜·내츄럴 등 5가지 필터효과를 입힌 사진과 원본 사진 등 총 6장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독출난 사진을 얻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지만 간혹 의도치 않은 훌륭한 작품 사진이 나오기도 했다.

또 '하이브리드 오토' 기능은 사진 촬영을 할때 셔터를 누르면 그 이전 약 4초간의 상황을 동영상으로 자동 기록해주는 기능이다. 사진 결과물과 함께 한편의 감각적인 동영상도 바로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기능이다.

이외에도 와이파이(Wi-fi)와 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을 탑재해 사진을 스마트기기와 공유할 수 있으며 스마트기기를 통해 라이브 뷰 리모트 촬영도 가능해 셀피(자신을 직접 찍은 사진)와 위피(단체를 직접 찍은 사진)도 쉽게 촬영할 수 있다.

LCD는 3인치 컬러 TFT LCD를 탑재했으며 터치 기능이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고배율 줌 기능에 초점을 맞춘 카메라인 만큼 크기는 CIPA기준 127.6X92.6X114.3mm, 무게는 배터리 팩 및 메모리 카드 포함해 650g 수준으로 적당한 그립감을 갖췄다. 가격은 캐논 홈페이지 이스토어 기준 60만원 안팎으로 렌즈 구매 등 가격 부담 없이 고배율 줌 촬영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매력적인 가격이다.

남궁민관

콤펙트 카메라임에도 고배율 렌즈 없이 광학 65배줌까지 고배율 줌 지원 기능 더불어 필터·동영상 기능에 재미도 '쏠쏠'

[리뷰]니콘 쿨픽스 P340, "휴대성도, 화질도…적절하다"

스마트폰의 등장은 전 인류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보이며 수많은 새로운 산업들의 성장을 이끌기도 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밀려 눈물을 삼킨 시장이 있었으니 이들은 바로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지난 2012년 1억1만대 수준에 이르렀던 콤팩트 카메라의 판매 규모는 지난해 9500만대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올해에는 이보다 적은 수인 8800여만대, 내년에는 8100만대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콤팩트 카메라 시장의 침체는 스마트폰이 고화질의 카메라를 탑재하기 시작하면서 시작됐다. 이와 더불어 카메라 시장에서 최고급 기종인 DSLR과 버금가는 성능에 휴대성, 가격까지 잡은 렌즈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가 열풍을 일으키며 콤팩트 카메라의 몰락은 더욱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콤팩트 카메라 스스로 이러한 자멸을 가져왔다는 업계의 평가도 있다. 화질에 대한 개선과 기능, 성능에 대한 노력 없이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올해 카메라 업체들은 성능에 한껏 힘을 준 '고급화' 전략으로 콤팩트 시장 부활을 노리고 있다.

20일 니콘이미징코리아가 지난달 선보인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쿨픽스 P340을 만나봤다.


콤팩트 카메라의 '휴대성·간편함' 끌어올려

처음 꺼내든 P340은 한마디로 작았다. 콤팩트 카메라의 최대 장점이자 구매 원인으로 꼽히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휴대성이다.

DSLR 카메라는 사진에 큰 욕심이 없는 이들에게는 오히려 큰 부피와 무게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또 DSLR에 비해 상대적으로 휴대성을 높인 미러리스 카메라 역시 렌즈교환식으로 렌즈를 따로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P340은 약 103.0X58.3X32.0mm(돌출부 제외)의 작은 크기와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를 모두 포함해도 총 무게가 약 194g에 불과하다. 기자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G2와 크기를 비교해보아도 훨씬 작은 사이즈로 이동시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충분했다.

심플하면서도 클랙식한 디자인에 특히 렌즈 경통에 배치된 컨트롤 링이 눈길을 끈다. 이번 제품에 새롭게 적용된 이 컨트롤 링은 촬영 중에 광학 줌 조절 및 감도, 조리개, 셔터스피드 등을 직관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이외에도 본체 옆면 HDMI 및 멀티 USB단자를 배치했다. 이 제품은 본체 배터리 충전 방식을 채택해 따로 충전기를 휴대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용 USB 충전기로 충전이 가능하다.


'베스트셀러'의 자존심, 화질에 집중

이 제품은 스마트폰과 미러리스 카메라의 사이에 끼어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콤팩트 카메라의 부활을 노리고 있는 만큼 화질 측면에 많은 공을 들였다.

먼저 유효 화소수 1219만 화소의 대형 1/1.7형 이면조사형 CMOS 센서를 탑재했다. 기존에 콘팩트 카메라에서는 1/2.3형 센서를 주로 사용해왔으며 이 제품에는 이보다 큰 센서가 탑재된 셈이다.

센서의 크기가 클수록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어 실내, 야간 등 어두운 곳에서 보다 효율적인 수광 성능으로 밝고 깨끗한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또 개방 조리개 값 1.8의 밝은 니콜(NIKKOR) 렌즈를 탑재한 점도 어두운 곳 촬영을 쉽게 해준다.

35mm 카메라 환산 24mm부터 망원 120mm까지의 촬영이 가능하며 고굴절률 렌즈와 비구면 렌즈를 채용해 카메라의 부피를 더욱 줄였다.

또 '스마일 타이머', '야경 인물 모드', '눈 깜박임 경고' 등 기능으로 자연스러운 인물 촬영이 가능하다. 역광 촬영에서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디테일을 살려주는 '디-라이팅(D-Lighting) 보정', 인물의 피부톤을 매끄럽고 화사하게 표현하는 '피부보정 모드' 등 9가지의 다양한 필터 효과도 탑재돼 있다.

이외에도 제품 내에 와이파이(Wi-Fi)가 내장돼 있어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 디바이스에 무선으로 전송이 가능하다. '와이어리스 모바일 유틸리티(Wireless Mobile Utility)'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Wi-Fi를 연결하면 스마트 기기에서 촬영 이미지를 확인하며 원격 촬영도 가능하다.

전작에 비해 Wi-Fi 기능이 추가된 점 이외에 나아진 성능이 없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꼽힌다. 하지만 고화질 촬영에 대한 욕심은 없지만 가볍게 들고 다니며 스마트폰 보다 나은 스냅 사진을 찍고자 하는 소비자에게는 최적화된 카메라임은 분명하다.



남궁민관

스마트폰보다 작은 사이즈에 깔끔한 외관 '휴대성' 만점 화질 끌어올려 폰카와 차별화… 전작보다 나아진 점 없어 아쉬워

[리뷰]캐논 EOS Hi "싼게 비지떡? 누릴 것 다 누려라"

"매일의 순간들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줄 스무 살을 위한 DSLR, EOS Hi가 여러분에게 인사합니다."
소중한 순간을 기억하는 방법으로 사진만큼 좋은 것이 없다. 사진 찍기가 취미인 사람들이 꾸준히 늘어날수록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사람들의 욕망도 함께 커질 수 밖에 없다. DSLR카메라는 사진의 화질과 뛰어난 성능을 갖춘 현존하는 최상의 기종임은 확실하다.

하지만 뛰어난 성능만큼 가격에 대한 부담감 역시 만만치 않다. 이에 따라 DSLR에 입문하고 싶지만 가격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이들을 위한 카메라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3월 캐논에서도 DSLR입문자를 위한 카메라가 반갑게 "하이(Hi)" 인사를 하며 등장했다. 주말을 맞은 6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를 컨셉으로 10대, 20대 초반의 학생들 또는 DSLR 카메라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를 위해 캐논이 내놓은 EOS Hi와 직접 인사를 나눠봤다.


두려움을 떨치게하는 '쉬운' 카메라

EOS Hi는 DSLR은 어렵다는 선입견을 넘어 쉬운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입문자용 컨셉트를 충실히 따른다.

일단 조작부는 촬영에 필요한 버튼을 모두 외부에 갖춰놓는 DSLR의 기본 형태를 갖췄다.

상단에 위치한 모드 다이얼에는 P, Tv, Av, M 등 기본적인 촬영모드와 함께 동영상, 크리에이티브 오토 모드 등이 위치해있다. 셔터스피트와 조리개를 바로 조절할 수 있는 컨트롤 다이얼도 위치해 있다. 각 모드를 설정할 때마다 액정표시장치(LCD)에 해당 모드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 것도 눈길을 끈다.

후면 역시 ISO, 오토포커스(AF), 화이트밸런스(WB), 드라이브모드(연사 및 셀프타이머) 등을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을 배치해 DSLR만이 갖고 있는 직관적인 조작을 가능하게 했다.

특히 EOS Hi는 쉬우면서도 고화질의 사진을 제공하는 컨셉트에 따라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했다.

'장면 인텔리전트 오토' 모드를 탑재해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장면에 따라 최적의 조건을 맞추어 주며 '표현 셀렉트 기능'을 통해 후보정도 가능하게 했다. 어려운 카메라 용어 대신 '선명', '소프트함', '밝게', '어둡게' 등의 단어로 사진 분위기를 먼저 선택하면 그대로 보정해 촬영해준다.

또 여성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필터 효과 기능도 탑재했다. 5가지 필터 효과(소프트포커스, 토이 카메라, 흑백, 어안 렌즈, 미니어쳐)를 통해 색다른 사진 촬영도 돕는다.


싼게 비지떡? 갖출 건 다 갖췄다

처음 마주한 EOS Hi는 입문자용이라는 처음 소개와 달리 너무 DSLR스러운(?) 외모로 기자를 당황케 했다. 하지만 전통적인 DSLR카메라의 외형을 갖췄으면서도 상대적으로 작고 가벼운 크기와 무게를 갖추고 있다.

EOS Hi의 크기는 약130mmX100mmX78mm며 본체 무게는 약 435g에 불과하다. 캐논 보급형 카메라의 최고 인기 상품인 EOS 100D와 비교해 봤을 때 약간 더 크고 무거운 수준이지만 오히려 이 같은 적당한 크기와 무게감이 사진을 촬영하기에는 오히려 안정적이라는 평가다.

이 같은 외형과 함께 DSLR답게 기본적인 성능 역시 탄탄하다. 약 1800만 화소의 CMOS센서를 탑재했으며 고속 9포인트 측거점(중앙 1점 크로스 측거점)을 제공한다. 특히 초당 약 3매의 연속 촬영이 가능하다.

또 EOS Hi는 ISO 100~6400까지 지원하며 ISO 1만2800까지(동영상 촬영 시 상용 최고 감도 ISO 6400) 확장이 가능하다.

다소 아쉬운 부분도 있다. 연사 속도와 자동 초점 속도에서 다른 고성능 DSLR에 비해 다소 느린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또 ISO 고감도 역시 아쉬운 점으로 꼽히며 야간 촬영에서 다소 미흡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터치가 불가능한 LCD도 단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 같은 몇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EOS Hi가 입문자들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이유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사양을 갖춘 데다가 무엇보다 부담없는 가격 때문일 것이다. EOS Hi는 EF-S 18-55mm f/3.5~5.6 IS II 렌즈 포함 60만원대로 출시됐다.

DSLR의 모든 것을 가벼운 가격으로 마음껏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DSLR입문자라면 누구든 EOS Hi의 구입을 염두해 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남궁민관

입문자용 DSLR, 렌즈포함 60만원대에 기본 사양 다 갖춰 전통 DSLR의 형태 모두 갖추고 어려운 조작 최소화한 제품

[리뷰]소니 A5000으로 셀카 찍으면 나도 송혜교 되나요?

"당신이 언제 가장 예쁜지 아세요? 지금, 알파5000앞에 있을 때요. 예뻐지는 카메라 알파5000."
지난 2월 국내 여성 소비자들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은 렌즈교환식 카메라가 등장했다. '예뻐지는 카메라'라는 모토에 인기 배우 송혜교를 광고모델로 전면에 내세운 소니 '알파 A5000'이 그 주인공이다.

국내 시장에 본격 출시된지 5개월이 돼 가는 22일 현재에도 옥션, 11번가, G마켓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에서 여전히 미러리스 카메라 판매 순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는 A5000의 매력을 알아보기 위해 기자가 직접 사용해봤다.


"와 진짜 예쁘게 생겼다"

리뷰 기사를 위해 카메라를 받아든 기자 옆에 있던 한 여기자가 A5000을 보자마자 탄성을 터뜨렸다.

화이트 색상의 제품이 가장 잘 판매되고 있다는 소니코리아 관계자의 조언에도 불구하고 기자는 여성 타깃 제품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핑크 색상의 제품을 받아들었다. 이 때문일까 제품을 본 모든 여성들의 반응은 하나같이 ‘예쁘다’였다.

이 같은 디자인과 함께 A5000은 앙증맞은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로 여성들의 마음을 공략한다. 크기는 웬만한 스마트폰보다 작은 109.6C62.8X35.7mm(돌출부 제외)이며 APS-C 이미지 센서 탑재 카메라 중 세계 최경량 210g 바디를 갖췄다.

또 기존 번들 렌즈 대비 크기 50%, 무게 40%를 줄인 초슬림 표준줌렌즈(모델명 SELP1650)를 장착해 여성들도 부담 없이 핸드백에 넣고 다닐 수 있다.

이 같은 사이즈와 무게로 여성들이 한손으로 카메라를 쥐고 셀프카메라를 찍기에 전혀 부담이 없다. 특히 180도로 회전하는 플립 액정표시장치(LCD)와 한 손 조작 가능 줌레버 역시 이 같은 셀프카메라 촬영을 돕는다.

다만 LCD가 위쪽 방향으로만 회전이 가능해 다양한 초점에서 촬영하기에는 불편함이 있다. 또 LCD를 완전히 위로 제낀 상태에서 카메라를 정면에서 봤을 때 카메라의 위쪽 돌출부가 LCD를 살짝 가리는 점 역시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A5000으로 셀카 찍으면 나도 송혜교?

이 같은 디자인 외에 A5000이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는 또 있다. 이 제품은 셀카 등 인물 사진을 많이 찍는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잡은 만큼 관련 기능들을 강화했다.

먼저 가장 눈을 끄는 기능은 후보정 없이 사진 곳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소프트스킨 기능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사진 촬영 후 자동으로 피부의 잡티를 지워주고 피부톤을 밝고 부드럽게 보정해 준다.

또 카메라가 인물 및 사물 등을 인식하고 이를 부각시켜 사진을 자동으로 잘라 저장해 주는 자동 프레이밍 기능 역시 안정적인 인물 사진을 찍는데 큰 역할을 한다. 프리미엄 자동 모드 등 촬영 상황을 인식해 최적의 사진을 제공하며 어두운 곳에서의 인물 흔들림 방지 모드도 그 효과가 탁월하다.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에 손쉽게 옮길 수 있는 공유 기능도 강화됐다.

A5000은 와이파이(Wi-Fi)와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이 탑재돼 있어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기기와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와이파이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을 수초내로 스마트기기로 전송할 수 있었으며 NFC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을 통해 A5000을 원격 조작할 수 있었다.

다만 해당 스마트 기기에 '플레이 메모리즈 모바일(PlayMemories Mobile)'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하며 원격조정은 와이파이가 가능한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 원격 조정시 사진의 밝기 조정만 가능한 점도 다소 아쉽다.


향상된 스펙을 기대한다면 '물음표'

A5000은 여성 사용자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지난해 최대 판매를 기록한 미러리스 카메라 알파 NEX-3N의 후속 모델이다. 때문에 A5000은 앞선 NEX-3N과 함께 같은 시리즈 라인의 전작인 A3000이 보여줬던 성능들을 그대로 물려받은 것들이 많다.

보급기 최고 수준인 2010만 화소의 DSLR과 동일한 대형 이미지 센서(APS-C)를 탑재해 누구나 선명하고 디테일이 풍부한 사진과 풀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또 아담한 사이즈와 무게를 비롯해 180도 플립 LCD, 소프트스킨, 파노라마 기능 등도 전작에서 그대로 물려받았다.

또 소니의 최고 사양 렌즈교환식 카메라 알파 A7, A7R에 탑재된 신형 이미지 프로세서 비온즈 엑스(BIONZ X)는 높은 해상도와 선명도를 제공한다.

때문에 A5000은 다양한 촬영환경에서 안정적인 사진을 제공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 같은 스펙이 전작들에 비해 더 나아졌다기보다는 비슷한 수준에 머무르는 것 아니냐는 불만스러운 평가도 있다.

LCD의 화질에 대한 불만도 사용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7.5cm 와이드 타입 TFT LCD는 약 46만화소를 갖췄음에도 실제 사진을 찍어보면 육안으로도 지글거리는 노이즈가 확인된다. 사진을 예쁘게 찍었더라도 LCD에서 지글거리게 보인다면 기분이 영 좋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단점들이 다소 눈에 띄더라도 '나를 예뻐보이게' 하는 셀카를 찍을 수만 있다면 어떤 여성 소비자들이라도 구매를 주저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남궁민관

작고 가벼운 사이즈·무게로 휴대성 좋고 앙증맞은 디자인도 눈길 소프트스킨 기능 비롯해 안정적 촬영 성능으로 화사한 셀카엔 제격 LCD 노이즈·전작 비해 향상된 스펙 적어 다소 실망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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