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
2020-08-05 00시 기준
확진환자
14456 명
격리해제
13406 명
사망
302 명
검사진행
18490 명
25.7℃
보통 비
미세먼지 29

LG전자·LGD, 환경부와 포장재 줄이기 나서...업무협약 체결

  • [데일리안] 입력 2020.07.08 11:30
  • 수정 2020.07.08 15:34
  •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올해 말까지 포장재 재사용 가능성 평가 위한 시범사업 진행

시스템 에어컨 실외기와 올레드 패널 등에 예정

송대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앤에어솔루션(H&A)사업본부장(사장·오른쪽)이 8일 경남 창원시 소재 LG전자 창원R&D센터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가운데), 최영근 LG디스플레이 구매그룹장(전무) 등과 ‘포장재 재사용 시범사업송대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앤에어솔루션(H&A)사업본부장(사장·오른쪽)이 8일 경남 창원시 소재 LG전자 창원R&D센터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가운데), 최영근 LG디스플레이 구매그룹장(전무) 등과 ‘포장재 재사용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LG전자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환경부와 함께 올해 말까지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포장재 재사용 가능성을 평가하는 시범사업에 나선다.


8일 LG전자에 따르면 송대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앤에어솔루션(H&A)사업본부장(사장)은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 소재 LG전자 창원 연구개발(R&D)센터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 송재용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이사장, 최영근 LG디스플레이 구매그룹장(전무) 등과 함께 ‘포장재 재사용 가능성 평가’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시범사업의 목적은 재사용 포장재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평가·분석하는 것이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토대로 최적의 포장재 재사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포장재 재사용 확대를 위한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대상 품목은 LG전자의 시스템 에어컨 실외기와 LG디스플레이의 올레드 패널 포장재다.


시스템 에어컨 실외기의 포장재는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완충재로 사용하던 발포 스티로폼 대신 완충 성능과 내구성을 높인 발포 플라스틱을 사용한다. 또 실외기 1대에 사용하던 종이는 기존 2.95kg에서 300g으로 대폭 줄었다. LG전자는 시범사업을 통해 연간 약 85톤의 종이와 19톤의 발포 스티로폼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사용한 올레드 패널의 포장재를 폐기하지 않고 재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LG디스플레이는 패널 사이에 끼워 넣어 정전기와 파손을 방지하는 완충시트(Sheet), 운반시 충격을 흡수하는 외부 스티로폼 박스, 지게차 운반용 받침대(파렛트) 등을 수거해 재활용할 예정이다. 올레드 포장재를 80%씩 회수해서 5차례 이상 사용하면 기존 대비 포장재를 약 70% 줄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형 가전은 제품 주위를 스티로폼과 같은 완충재로 감싼 후 종이박스에 포장돼 유통되며 포장재는 사용자가 제품을 설치한 후 폐기된다. 기업에서 재사용 포장재를 사용할 경우 폐기 비용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포장 공정도 단순화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LG전자는 포장 폐기물을 줄이고 자원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2년 포장재의 무게와 부피, 재사용, 재활용, 친환경 포장 재질 적용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담은 ‘LG전자 친환경 포장 설계 지침서’를 발간했다.


LG전자는 지침서에 따라 포장재 사용량 감량률, 포장부피 감량률, 포장공간 저감률 등에 대한 추진목표를 설정하고 연 2회 목표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또 LG전자는 현재 포장용 종이 상자에 재생펄프를 약 80% 사용하고 있으며 포장재 전체로도 재활용 재료를 50% 이상 사용하고 있다.


송대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앤에어솔루션(H&A)사업본부장(사장)은 “고객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의 기존 시스템에어컨 실외기 포장 구조(왼쪽·이해를 돕기 위해 박스 일부 절개)와 개선된 포장 구조(오른쪽).ⓒLG전자LG전자의 기존 시스템에어컨 실외기 포장 구조(왼쪽·이해를 돕기 위해 박스 일부 절개)와 개선된 포장 구조(오른쪽).ⓒLG전자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