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
2020-10-28 00시 기준
확진환자
26146 명
격리해제
24073 명
사망
461 명
검사진행
22904 명
12.6℃
약간의 구름이 낀 하늘
미세먼지 35

카카오페이지, 대통령 주재 보고회서 ‘IP 확장 성공사례’로 소개

  • [데일리안] 입력 2020.09.25 17:36
  • 수정 2020.09.25 17:37
  •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문재인 대통령 “우리 웹툰·플랫폼 동반 진출 성공사례”

이진수 대표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신한류 주역 될 것”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가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서 자사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카카오페이지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가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서 자사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지가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서 문화콘텐츠 세계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소개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르네상스 시대를 선포, 한국판 뉴딜로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더 크게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최대 만화 시장인 일본에서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1위를 차지한 것을 언급하며 “우리 웹툰과 플랫폼이 동반진출한 성공사례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콘텐츠산업 혁신 추진방안으로 ▲비대면 환경 디지털 전환 ▲차세대 콘텐츠 시장 개척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를 발표했다. 이 중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콘텐츠 지적재산권(IP) 활용 시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잘 만든 똑똑한 콘텐츠는 그 자체로도 가치가 높지만,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으로 계속 확대, 재생산되기도 한다”며 “콘텐츠의 지식재산, 곧 IP가 우리 국가 경제의 보물 창고”라고 강조했다.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는 ‘IP 개발과 확산에 집중하는 이유’에 대해 “카카오페이지의 비전은 대한민국의 웹툰과 웹소설 IP들이 전 세계, 전언어권에서 가치 있게 소비될 수 있도록 K스토리 IP의 ‘글로벌 실크로드’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리지널 스토리 IP를 개발하고 확산하는 것은 카카오페이지 업의 본질이자 글로벌 플랫폼 구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누적 1600만명 이상이 소비한 K-웹툰 ‘이태원 클라쓰’와 일본 웹툰 시장에서1위를 차지한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과 같은 자사 작품이 글로벌에서 인기를 끈 배경을 소개했다.


그는 “카카오페이지의 초경쟁 플랫폼에서 독자들의 선택을 받은 검증된 스토리이기 때문”이라며 “웹툰과 웹소설은 드라마,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의 원천 IP로서 무한한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대한민국 미래세대에게 중요한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콘텐츠 IP 사업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K-스토리가 전 세계에 매일 공급될 수 있도록,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웹툰, 웹소설만큼은 대한민국이 종주국으로서 전세계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페이지가 선도하고 있는 K-스토리 산업은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자, 신한류의 주역이 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